[트레이닝학] 유소년 축구트레이닝 모델 "FUNino-푸니뇨"

2018. 7. 7. 10:26축구훈련

유소년축구트레이닝 모델 "FUNino- 푸니뇨"


horst wein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홀스트 바인 ( 1941년 하노버 ~2016년 2월 14일 바르셀로나)은 독일의 하키 국가대표 선수이자 스페인과 독일 국가대표의 감독이었습니다. 그는 30여권 이상의 스포츠 책과 수많은 논설을 집필했고 하키선수로서 40경기를 치룬 후 1969년 독일 하키 국가대표 감독 커리어를 시작합니다.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하키경기 디렉터, 1973년 스페인 하키 국가대표 감독으로 경력을 이어 나갑니다. 1980년대에는 축구 교육자로서 변신합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길에서 하는 축구" 의 방식에 주안점을 둔 트레이닝 모델을 구상하였고 스페인 축구협회가 이 모델을 받아들여 이미 상용화 되었습니다. 그의 책은 독일어, 스페인어, 영어,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그리고 러시아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트레이닝 모델의 이름은 FUNińo( Fútbol a la medida del niño : 푸니뇨 : 아이를 위한 맞춤식 축구) 입니다.  독일 축구 클럽에서는 호펜하임과 상파울리가 이를 기반으로 한 모델으로 유소년을 교육 합니다.



Entwicklungsmodell Spielintelligenz von Horst Wein

축구 게임 능력의 개발 : 5단계




바인의 5단계 개발모델은 개별전술-그룹전술-팀전술로 이어지는 실제 게임과 가까운 트레이닝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이 유소년 트레이닝 주기화 모델은  Coerver-Modell(반복적인 테크닉 훈련이 주가 되는 모델)과 달리 선수들의 전술적 육성 및 게임이해능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2002년 월드컵 이후 독일 축구협회의 변화는 바인의 방식과 유사하지만 이와 다르게 바인의 모델은 특히 더 "Spielintelligenz" (게임지능)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경기하는 구성원의 수는 조금씩 천천히 높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작은 인원으로 구성된 팀에서 경기는 아이들이 축구를 이해하는데 더욱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2:2, 3:3, 4:4 형태의 게임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린나이에 11:11을 시작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과도한 요구입니다. 


이 모델의 대표적인 훈련 방식은 3:3 + 4개의 골대의 Spielform(게임형태)입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4개의 미니 골대를 통해서 Spielverlagerung( 반대 전환) 과 측면을 활용하는 플레이를 배울수 있습니다. 선수들은 계속 새로운 게임상황에서 새로운 결정을 해야하는데 어떤 골대로 공격하는게 더 좋은걸까 혹은 어떤 공격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등을 스스로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머리를 쓴다는 것입니다. 트레이너는 이 과정을 "질문-답변-대화와를 통해" 도와주는 것입니다.


Horst Wein

 

FUNińos Devise 

Weniger ist mehr! Weniger üben, weniger coachen und weniger instruieren"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 적게 연습하고, 적게 코치하고 그리고 적게 지시해라!"

"Aus eigener Erfahrung kann man tief im Gedächtnis und im nötigen Situation flexible abrufen"

"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배운것만이 깊이 기억할수 있고 필요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꺼낼수 있다"

 

 FUNińo(푸니뇨) 의 트레이닝 구성은 항상 게임으로 시작합니다. 트레이너는 개입을 삼가하고 아이들을 놀게 놔둡니다. 이후 트레이너는 대화를 시작합니다. "너 방금 왜 졌는지 알아?" 그리고 질문을 통해 아이들에게 개선해야 할 점을 말해줍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경기중 내렸던 결정 및 움직임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선수들의 답변 후 트레이너는 그에 맞는 연습을 제공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패스가 부정확했다고 말하면 패스 훈련을 시작합니다. 그 후 경기에서 아이들은 연습 후 실전에서 다시 시도할수 있습니다.


바인은 자신의 교육 시스템이 기존의 것과 큰 차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미리 확실하게 정해져있지 않고 지시적이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눈을 가리고 그냥 방법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훈련에 참여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머리를 쓰고 축구선수로서 게임능력을 개발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