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전술] 4-4-2 프레싱 전술 - 바깥으로 유도

2018. 10. 19. 23:21축구전술

[축구전술] 4-4-2 프레싱 전술 - 바깥으로 유도




첫번째 사진은 공격 팀 공에서 먼 미드필더 선수가 수비 팀 공격수 등 뒤에서 공을 받으려고 시도하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수비 팀은 적극적인 압박으로 공격 팀 미드필더를 돌지 못하게 하거나 실수를 유발하여 공을 획득한 후 역습이 가능합니다. 수비 팀 미드필더 선수와 공에 가까운 공격수가 협력하여 수비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사진과 같이 공격 팀 공에서 먼 미드필더 선수가 센터백 근처로 내려와서 공을 받는 상황에서는 수비 팀은 라인을 유지하고 자리에 머무릅니다.


바깥 방향으로 유도하기(Nach außen lenken)



공격 팀(검정 색) 측면 미드필더와 측면 수비수 사이와 거리가 다소 가까울 때


수비 팀 측면 미드필더는 공을 가지고 있는 공격 팀 측면 수비수의 패스 경로를 제한하여 바깥방향으로 패스를 유도합니다. 수비 팀 측면 수비수는 공격 팀 측면 미드필더에게 너무 바짝 붙지 않고 2-3발자국 뒤에 머물러 공을 받기 전 공격 팀 측면 미드필더의 바디 페인팅에 속지 않도록 합니다. 



공격 팀 측면 미드필더와 측면 수비수 간의 거리가 다소 멀 때


수비 팀 수비형 미드필더는 3선 근처로 가는 패스 경로를 차단함과 동시에 측면 수비수와 협력수비를 하는 임무를 부여받습니다. 수비 팀의 측면 미드필더가 공격 팀의 중앙으로 가는 패스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17분 24초 (바깥으로 유도하는 전술)


선수들이 흔히 실수하는 부분


수비 팀은 공격 팀의 플레이를 공격 팀 측면 수비수로부터 측면 공격수 방향으로, 바깥쪽으로 유도하여 수비 팀의 측면 수비수가 적극적으로 타이트하게 수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수비 팀 측면 수비수 뒷 공간으로 공이 흘렀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실수가 있었을까요?




 


"공을 뺐기 위해 공간을 주자"


수비 팀은 공격 팀 측면 수비수로부터 측면 미드필더로 패스 연결을 유도해야 합니다. 수비 팀은 공을 획득할 장소를 측면 구체적으로 측면 미드필더가 측면에서 공을 잡았을 경우로 설정하였습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패스를 유도하기 위해 측면 미드필더가 공을 받을수 있는 조건을 형성해야합니다. 즉 수비 팀 측면 수비수는 공이 오기전 너무 바짝 가까이 공격 팀 측면 공격수를 밀착 수비 하지 않습니다. 공격수에게 반응하여 움직이거나 돌아서 뛰어야 하는 수비수는 한 템포 늦기 때문에 조금은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이 오기 전 수비 팀 측면 수비수가 공격 팀 측면 공격수에게 바짝 붙는다면 쉽게 돌파 당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격 팀 측면 수비수가 측면으로 패스를 이어나가려고 하지만 압박에 의해 공을 잃어버릴 것을 예측하고 인식한다면 다른 옵션을 모색할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후방으로 패스 경로마저 차단되었다면 전방으로 킥 하는 것 외에는 다른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3선 수비수들, 즉 중앙 수비수들도 마찬가지로 공격수에게 너무 바짝 붙거나 동일선상에 위치하여 뒷 공간을 허용하지 않아야합니다.




무스타피의 위치 선정으로 인해 실점을 초래한 장면입니다. 첼시의 오른쪽 측면 수비수가 공을 잡은 상황입니다. 후방으로 패스경로가 차단된 상황입니다. 또한 오른쪽 측면에서 공을 계속 이어나간다면 아스널의 압박에 의해 공을 잃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하여 첼시 오른쪽 수비수는 전방으로 킥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무스타피가 두,세발자국만 뒤로 물러서있었다면 공간을 허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