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이야기] 독일과 벨기에 유스 재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Double PASS 관계자와의 인터뷰 -2

2019. 1. 23. 20:15축구이야기

[축구이야기] 독일과 벨기에 유스 재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Double PASS 관계자와의 인터뷰 -2


Double pas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3. Double Pass는 인증절차시 무엇을 하는가?


정기적으로 3년에 한번씩 클럽들을 방문한다. 인증 후 두드러지게 보완점을 빠르게 개선한 클럽들에게 재인증의 가능성이 주어진다. 몇몇 클럽들은 4번의 인증을 받았다. 2부리그에 승격했지만 육성센터를 보유하지 않았을 경우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RB Leipzig 같은 경우 2부리그 첫 시즌에 처음으로 인증을 받았다.


사전에 한 클럽이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 그리고 우리들이 클럽을 평가하는 모든 기준들을 가지게 된다. 인증 전 클럽들은 데드라인까지 그들의 증명서를 제출한다. 서류상 기본적인 것들을 확인하고, 우리는 그곳에 가서 인터뷰를 통해 많은 정보들을 수집한다. 트레이닝 구성과 게임의 실제적인 관찰은 인증의 3번째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해당클럽을 짧은 시간내에 가능한한 알고, 모두를 이해하고 정돈할수 있기를 원한다.


클럽의 민감한 부분을 파훼치는 것 처럼 보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클럽들이 자신을 기꺼이 공개하였다. 대화는 매우 구조적이었고 내부적인 내용을 점검할수 있었다. 신뢰가 우리의 최우선적 가치이다.



교육철학, 이상, 게임방법, 조직도, 행동규범, 인프라


- 많은 분데스리가 팀들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재한 유소년 철학의 특징


출처 : vfl-wolfsburg.de



클럽들은 부분적으로 1000장 분량의 서류를 제출한다. 부담이라는 것은 알지만, 그들은 자신의 클럽을 최적화하여 보여주는 것을 원하니 이해한다. 하지만 그들이 할수없는 것에 대해 문서작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를 위해 만든 서류를 찾지 않는다. 우리가 전략적인 작업 내부를 평가할때,  목표를 어떻게 계획하는지를 찾아본다. 실질적으로 시행이 가능한 것, 이미 존재하는 것에 관한 서류만 제출한다.



클럽은 내부적으로 공통된 노선을 찾는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가 똑같은 것을 행해야 된다는 것은 아니다. 트레이너들은 로봇이 아니라, 다양한 인격체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센터는 상응하는 철학을 우선순위에 두고 교육하기를 원하고, 통일적인 방법론을 설립하기를 원한다. 이것이 클럽의 큰 과제이다.



우리는 클럽들이 최신 소프트웨어를 완전 온라인으로 제공함으로써 상시 연락이 가능하다. 우리는 종종 서류 제출 몇주전에 매우 새로운 것들이 생성되거나 기입된 것을 확인한다. 한 달에 한번씩 새로운 내용들을 올릴수 있다면, 이는 클럽에게 부담스러운 일은 아니다.



인증평가단은 항상 2명이서 활동한다. 서류를 건내받은 뒤 각각의 인증평가단은 자신의 노트북에 해당서류를 저장하고 클럽 내부의 개별적인 것들을 준비한다. 이어서, 우리는 해당영역을 토론하기 위해 모이고 소프트웨어를 가동한다. 그 후 인증평가단은 클럽에서 클럽의 회장 혹은 보드진, 스포츠매니저, 트레이너 팀, 육성센터의 관계자, 트레이너와 선수들과 인터뷰를 시작한다.


 


실제 평가가 이루어지는 방법으로는, 우리는 육성센터의 이론적인 개념과 전략이 실제 필드에서 적용이 되는지를 관찰한다. 우리는 트레이닝이 가능한 적게 영향을 끼치려고 시도한다. 트레이닝과 관찰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는 선수들이 집중할수 있도록 어떤 선수와도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게임 중에는 전,후 팀원들고 라커룸에서 이야기를 나눈다. 왜냐하면, 게임 준비 혹은 하프타임 작전시간을 통해 트레이너의 의도를 확인하고, 그 의도가 필드에 실현되는지 관찰할수 있기 때문이다.



4. PASS System 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육성센터에서 작동하는 것을 우리는 8가지로 분류했다. 전략/재정, 조직/방법, 축구교육/평가, 후원과 교육, 직원, 의사소통과 협력, 인프라 시설, 실효성과 유소년 선수들이 활약하는 비율(프로 데뷔 및 연령별 대표팀 발탁)









가장 중요한 차원은 축구교육의 생성이다. 이것은 5000점만점에 4분의 1에 해당한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유소년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기에서 가려낼수 있다. 클럽이 자신의 최고의 유소년 선수를 어떻게 준비시키고, 프로에 어떻게 데뷔 시키는지 점검한다. 필드에서 일어나는 모든 조치들이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Durchlässigkeit은  3가지 영역으로 구조화된다. 선수단에 포함되었느냐, 프로 팀에서의 출전시간. 다양한 연령대에서 국가대표가 배출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연령별 대표팀을 배출하거나, 프로선수로 데뷔를 많이 시키는 프로팀의 경우 추가적인 별 1개가 붙지만, 이미 별 3개를 확보한 클럽에게는 적용되는 얘기가 아니다.



5. 유소년 육성센터의 발전


PASS 시스템의 초창기 시절, PASS 1.0때, 1부리가와 2부리가는 30%정도만 유소년 셰프 스카우터를 정식으로 고용한 상태였다. 하지만 현재는 85%이다. 한 클럽 당 주로 U23-U16의 감독 4명은 33%만 정식으로 고용된 상태였지만, 현재는 72%이다. U11-U14의 정식감독이 많아진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1부리가와 2부리가 팀들 중 70%가 해당측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효성' 측면에서 위험이 존재한다. 오랫동안 체계적으로 작업하는 육성센터와, 새롭게 데려온 선수들, 하지만 독자적으로 육성하지 않은 선수를 데뷔시킬수 있다. 


부분적으로 다른 기준때문에 분데스리가와 프리미어리그를 구분할수 없다. 하지만 우리 팀은 직원, 인프라와 교육 계획 측면에서 범 국가적, 리가적인 차원에서 비교할수 있도록 작업중이다.



6. 


PASS 4.0의 중점은 클럽 구성원의 개발이다. 이는 육성센터 인원들과 수 많은 대화를 통해 얻은 결론이다. 클럽에서 좋은 역할을 할수있는 직원은 어떻게 구하는가? 직원을 궁극적으로 지속가능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Double PASS 팀과 1부,2부 클럽들간 상호 의견교환을 통해 많은 클럽들이 양질의 정보를 획득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선수들과 직원들이 지속적인 목표와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다.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매우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데이터의 차별화된 분석이 어떻게 활용되느냐에 따라, 유소년 영역에 큰 영향을 끼칠수 있다. 또한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어떻게 이성적으로 접근하는지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