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27. 18:22ㆍ축구훈련
팀 스포츠 훈련: 바르셀로나의 구조화된 훈련
2014년 FCB(Futbol Club Barcelona)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성과 부서를 신설했다. 첫째, 프로 스포츠의 모든 전문가를 위해 지식과 혁신을 기반으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둘째, 스포츠계의 혁신과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클럽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최고의 요구 사항과 스포츠 성능 향상, 운동 학습 및 부상 예방을 위한 끊임없는 탐구의 일환으로 스포츠 성능 부서는 구조화된 훈련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작업 방법론을 개발했다 (Structured Training: ST). 모든 방법론이 퍼포먼스를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고 FCB는 수년에 걸쳐 팀 스포츠에서 수행해야 하는 인간 운동선수를 준비하는 데 최적이라고 믿는 방법론을 개발했다. 복잡한 동적 시스템 이론은 (Complex Dynamic Systems Theory) 게임-스포츠를 관찰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살아있는 시스템의 계층적 조직과 그것들을 자기 조절로 이끄는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팀 스포츠 훈련의 특정 과학을 구축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다. 이 시스템에서 통합은 선형이 아니라 역동적이며, 하위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하위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새로운 구성 요소와 속성이 나타난다.
몇 년 전 FCB의 스포츠 부서는 특수성, 개별화, 가변성, 글로벌 접근 방식 및 차등 학습에 기반한 훈련에 확고히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으며 오늘날 이 방법은 여전히 완전히 유효하며 클럽에서 신체 준비를 담당하는 모든 프로 팀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있다.
구조화 훈련 (ST)
구조화 훈련(ST)은 인간 운동 선수(HA)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훈련 제안이며, HA는 목표에 필요한 노력과 헌신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상대를 이기고 극복한다는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게임-스포츠에 포함된 여성 혹은 남성이다. 그것은 스포츠를 하는 인간의 구조와 운동 행동에서의 표현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구조화된 훈련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구조와 조직 간의 관계는 각 스포츠의 특정 경쟁 환경과의 관계를 촉진한다. 그림 1은 ST에 포함된 다양한 영역을 보여준다.
HA는 전체가 단순한 합보다 낫다는 기본 전제를 존중하면서 시스템의 일부와 작동 중인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상호 연관되어 있는 복잡한 동적 생물학적 시스템으로 간주된다. 그들의 상호 관계 사이의 일관성은 훈련에서 HA의 최적화 효율성을 결정한다. 따라서 총체적이고 생태학적 훈련은 HA를 중심으로 하는 일반적인 복합 동적 시스템 이론을 기반으로 설계된다.
이런 관점에서 생명체는 스스로 조직하는 복잡한 구조이며, 자기생산적 조직으로 스스로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특징으로한다.
ST는 두 가지 작업 영역을 기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최적화 트레이닝(Optimiser Training)이다. 즉, "스포츠 훈련의 계획, 설계, 실행 및 제어와 관련된 교육으로, HA가 생애에 걸쳐 참여하는 모든 경기에서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 교육은 기본적으로 HA가 경쟁할 수 있도록 준비하므로 게임에 고유한 요소와 환경에서 수행할 훈련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보조 트레이닝(Coadjuvant Training) 으로 OT만큼 필요하다. 이는 운동선수가 매일 OT에서 제안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웰빙 및 건강 보호 상태를 누릴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각 스포츠 전문 분야에서 요구되는 요소, 구조와 시스템을 촉진시키고 선수가 원하는 퍼포먼스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HA가 훈련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동시에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게임에 고유하지 않은 요소와 환경을 기반으로 성능을 구성할 수 있는 구조와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말할 수 있다.
ST는 HA의 각 구조를 구성하는 모든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협력 및 시너지 효과를 수반하는 모든 구조의 자체 순응 및 최적화에 관한 것이다.
인간을 구성하는 구조
인간은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의 상호 작용과 소급 작용에 의해 형성된 초복잡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시스템들과 그들간의 관계는 운동 작용에서 식별할 수 있는 일련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사용된다. 스포츠를 하는 동안 식별된 각 구조는 차례로 서로 다른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을 포함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되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서로 다른 구조에서 공유된다.
팀 스포츠의 수행에서 식별할 수 있는 다양한 구조가 아래에 간략하게 제시되고 정의된다.
생체 에너지 구조: 에너지 채널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생체 에너지를 제공하고 재생하여 자신을 포함한 모든 구조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인지 구조: 인지-행동 과정을 담당한다. 이것은 게임 스포츠 환경과 관련된 관련 정보를 캡처, 식별 및 처리하는 효율성으로 표현된다.
조정 구조: 이동성, 편측성 및 해리와 관련된다. 이 기능은 그것이 이루어져야 하는 환경 조건에 관계없이 "원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표현된다. 효율성과 효능을 추구한다.
컨디션 구조: 운동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 기능은 근육 내 긴장(강도)을 생성하는 능력과 속도 및 체력의 시공간과 관련된 표현으로 나타난다
창의적 구조: 경기와 훈련에서 나타나는 표현력과 대인관계와 관련된다. 이 구조는 유용하고 필요하며 게임에 내재된 의사소통 형식과 게임이 경험되고 해석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사회정서적 구조: 또래와의 관계 및 동일시와 각자가 수행하는 역할과 관련된다. 이 기능은 팀 스포츠의 특정 관행 중에 발생하는 감정과 감정에 기반한 대인 관계의 품질과 안정성으로 표현된다.
정서적-의지적 구조: 자신의 감정 및 기분(불안, 피로, 스트레스, 리더십 등의 수준)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우리를 움직이거나 가만히 있게 만드는 모든 감정과 바람을 식별하고 조절하며 전달한다. 이 구조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헌신과 관련이 있다.
정신 구조: 이것은 우리 존재의 모든 "세계"에 대한 자기 인식과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인지 기능의 결합 및 재결합과 구조의 선수 자기 조직화와 관련이 있다.
각각의 구조는 모든 스포츠 활동에서 찾을 수 있는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프로세스 표현 형식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HA의 개발은 설명된 모든 구조가 균형 잡힌 방식으로 최적화될 때 발생한다. 이런 식으로 해석하면 HA는 시스템 내에서 시스템의 다단계 구조를 구성하는 능력도 개발한다.
따라서 ST의 최적화는 서로 다른 구조를 구성하는 모든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협력 및 시너지 효과를 수반하므로 이 전체는 개별적으로 갖는 것과는 다른 기능적 용량을 부여 받는다. 모든 구조가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것이 이해되어야한다. 다른 것들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먼저 실행해야 할 정도로 결정적인 것은 없으며, 따라서 한 측면을 다른 측면보다 훈련할 필요가 없다. 대신 시스템 간 및 시스템 내 상호 작용이 최적화의 이유이므로 촉진되어야 한다
구조화 훈련 (ST) 실천을 위한 기초
최적화 (Optimising)
Solé(2002)에 따르면 훈련에는 두 가지 주요 이데올로기적 경향이 있다. 생물학적 또는 분석적 경향과 스포츠 성과를 구성하는 다양한 측면의 상호 작용의 산물로 연구하는 전체론적 경향이다.
HA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특징은 에너지, 물질 및 정보 교환의 불안정성이다. 변화는 적응 및 결과적으로 최적화를 용이하게 한다. 환경과의 지속적인 교환으로 인해 기능적 능력은 특정 범위의 동적 불안정성 내에서 "변동"하며, 기능적 능력이 변화해서 원래 시스템의 가능성을 초과하면 초기 상태가 사라지고 새로운 기능 상태로 돌입한다. 이는 이전과 다른 것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본 상태로 지속된다. 이 변화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라는 형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다방향적이며 시스템 내 및 시스템 간 상호작용한다.
복잡한 동적 시스템 이론은 불안정성이 발생할 때 모든 시스템이 최적화된다고 주장한다. HA의 환경에서 에너지, 물질 및 정보의 모든 교환은 되돌릴 수 없는 특정 시간 순서로 발생하므로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사실 현실 세계는 불가역적이며, 경험한 시대의 징후나 이러한 사건이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과정을 식별할 수 있어야만 유사한 사건을 재현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ST는 실행되는 스포츠에 특정한 것을 훈련하므로 최적화를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활동을 계획, 설계, 실행 및 제어하는 프로세스로 간주한다.
다양성 (Variability)
ST의 또 다른 토대는 다양한 연습다. 수십 년 동안 많은 저자들이 운동 학습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예를 들어 Schmidt의 실천 가설의 가변성(1975)과 같이 그 당시의 전통적인 방법에 근본적으로 반대되는 접근 방식을 지지했다. 이 이론은 풍부하고 다양한 연습이 어린이의 운동 학습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Schmidt와 Lee(2005)은 스포츠 학습은 학습자가 속도, 궤적, 폭, 강도, 등 새로운 상황에 의해 요구된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실행의 가변성 덕분에 전체 운동 체계가 강화된다.
전통적인 학습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선형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비선형에 기반한 변화 모델이 제공하는 의미 있는 정보와 함께 자연과 살아있는 현상의 복잡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유명한 나비 효과와 같이 큰 영향을 유발할 수 있는 작은 원인과 그 반대의 경우에 대한 인과 관계에 대한 이해가 그 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습 과정은 교육 과정이 선형 접근 방식에서 벗어날 때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더 성공적인 것으로 보인다. "차등화 학습" 접근법은 "비반복"과 "확률적 교란"을 생성하는 이동 작업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변동을 증가시킴으로써 복잡한 시스템의 변동을 이용한다.
동일한 조건에서 작업의 반복이 해당 상태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관련 시스템의 변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가변성은 다른 수단으로서 옹호된다. 실행 조건의 변화만이 시스템 기능의 변경을 바꾸는데 필요한 변동을 유발합니다. 그 후, HA의 모든 구조는 외부 세계, 시스템, 분자, 세포 내 반응의 조절을 통해 최적화될 수 있다. 이는 시스템의 활동이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기체 또는 개체군으로, 차례로 상호 작용하는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다른 요소의 상태에 따라 매우 다른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변이와 가변성은 시스템 전체에서 역동적인 상호 작용으로 이어진다. 가변성에 기반한 훈련이 발생하면 HA를 구성하는 모든 시스템 간의 동적 상호 작용이 자극되고 각 시스템은 구조 중 하나의 어느 정도 우선 순위 부분이 된다. 다양한 구조를 최적화하려는 필요와 욕구에 따라 규정된 활동의 특정 일관성과 의도를 개발해야 한다.
특수성 (Specificity)
ST 실행의 또 다른 기초는 훈련이 각 스포츠에 대해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한 종류를 다른 종류와 구별하는 품질을 의미한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운동 표현을 수반하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스포츠에 대한 훈련도 달라야 한다. ST는 실행되는 스포츠 전문 분야의 요구 사항에 따라 처음부터 HA를 교육함으로써 이러한 차이를 고려한다.
HA를 매우 복잡한 시스템을 가진 복잡한 존재로 보면 팀 스포츠를 위한 특정 훈련이 필요한 또 다른 차원에서 작업을 구성해야 합니다. 시스템과 구조 간의 이러한 조정과 상호 작용은 최적화된 상태를 갖추기 위해 지속적인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훈련 상황이 분석적이거나 폐쇄적이거나 동질적이지 않은 이유다. 코치는 특정 유형의 훈련 상황을 구성해야 한다.
훈련의 다양한 요소를 팀 스포츠의 특정 자질 또는 능력으로 통합하려면 먼저 각 스포츠 또는 전문 분야에서 나타나는 방식을 설명해야 한다.
구조화 훈련 안에서 계획
ST는 HA의 요구에 맞게 부하와 내용을 조정할 것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서는 선수의 "스포츠 생활"의 초기 조건을 식별해야 한다. 이 작업은 복잡하다. 왜냐하면 각 운동선수는 서로 다른 독특한 스포츠 생활을 했기 때문에 이전에 경험하고 최적화한 것에 따라 초기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의 자기 순응은 그들의 초기 능력을 조건 짓는 경험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Preferential Simulation Situations / Situaciones simuladoras preferenciales
빠꼬 쎄이룰로 교수의 시너지 기능에 대한 인지 모델은 선호 시뮬레이션 상황(Preferential Simulation Situations: PSS)을 통해 미세 구조 단위로 구성된다.
목표는 게임 스포츠의 시뮬레이션인 행동의 모방을 장려하고 의도에 따라 다른 시스템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성된 환경에서 행동 및 반응 상태를 향한 일련의 상황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실제 게임의 분석 및 해석에서 코치와 각 선수에 의해 정의되고 추출된다.
PSS는 HA에 최적화되어야 하며, 운동이 아닌 게임을 학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우선적으로 그룹에서 전체적 작업을 통해 구성되어야 한다. 다양한 훈련 세션은 주요 방향에 따라 구성되며 동일한 세션 내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일 수 있다.
게임의 필수 요소를 구성하는 다양한 운동 과제의 사용은 실제 게임이 요구하는 기술적 능력과 매우 다양한 실행 패턴의 개발을 촉진한다. 각 PSS는 코치가 식별해야 하는 HA의 다른 시스템 또는 구조의 개입이 필요하다. 각 운동선수는 일생 동안 자신의 자기 조직화 과정에 따라 생성된 상황에 가장 잘 대응하는 시스템을 실행하고 이는 각 선수마다 다르게 대처한다. 생성된 상황에 의해 생성된 행동은 선수를 성능과 관련된 다양한 시스템 및 구조의 다른 수준의 자기 조직화로 이끈다.
HA의 특성과 기능은 ST를 통한 교육 프로세스의 지침이 될 것이며 기본적으로는 계층적이지 않고 우선적인 관심과 의도(우선순위)를 허용하는 일련의 PSS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다른 구조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를 무시하지 않는다.
생물생태학은 HA가 품질에 매우 민감하여 이러한 변화가 아무리 작더라도 자극을 변경하면 시스템 간 및 시스템 내 주요 변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구조 설계를 변경하고 기능을 최적화하며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좋은 것을 늘리는 것이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대신 자극의 가변성과 특이성이 우선순위를 두어 HA가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즉, 수단과 목적 모두를 의미한다.
계획, 구조화된 훈련 싸이클 (Structured Training Cycle:STC) 와 구조화된 마이크로 싸이클 (Structured Micro-cycle)
FCB에서 진행되는 모든 팀 스포츠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정규 리그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경쟁을 수반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회에는 7일마다 최소 1회의 경쟁 시합이 포함되며, 종종 주당 2~3회의 경쟁 시합이 포함되어 있어 선수는 오랜 기간 동안 매우 높은 경쟁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이 부하는 ST의 마이크로 주기처럼 매우 구체적인 부하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ST는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작은 구조인 "구조화된 마이크로 사이클"(SM)이라는 조직 및 교육의 형태를 개발하고 경쟁을 교육 기간 동안 다양한 구조를 변경하고 조절하는 부하로 받아들이고 고려한다. 따라서 SM은 경쟁전 사이에 경과된 시간이며 STC(Structured Training Cycle)는 3주간의 훈련 계획을 나타낸다.
SM은 가능한 최고의 훈련을 달성하고 주간 부하의 역동성 내에서 경쟁 경기의 부하를 고려하여 다른 세션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해야한다. 따라서 고강도, 중강도, 저강도 하중을 가하고 필요에 따라 회복을 동반한다.
STC는 3주에 걸친 단기 계획을 허용해야 하며 SM은 그 기간 동안의 경쟁 경기에 따라 항상 첫 번째 경기가 끝나는 네 번째 주를 계획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FCB는 ST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주로 전문가를 통해 교육 방법론과 관련된 연구를 계속한다.
원글: Training in Team Sports: Structured Training in the F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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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FA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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