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9. 01:29ㆍ축구심리학
왜 유명클럽들은 토마스 투헬을 원할까?
토마스 투헬(전 도르트문트 감독)의 다음 거취가 스포츠 일면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왜 우수한 클럽들이 그를 원하고, 많은 독일의 축구인사들이 그를 "Fußballentwickler(축구 개발자 및 발전을 시키는 사람)" 이라고 부를까요? 그가 이끈 도르트문트는 굉장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와의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압도하는 모습도 보였을 뿐더러 각 경기마다 그리고 한 경기 안에 다양한 시스템으로 상대팀에 즉각적 대응이 가능한 팀이었습니다.
축구감독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여 필드에 나타내는 사람입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하여 또 다른 복합적 요인도 무시 못하지만 훈련이라는 과정이 필수적이겠죠. 그의 훈련법은 당시 신선했고 충격적이었습니다.하지만 이 감독이 처음 도르트문트에서 훈련을 했을 당시 선수들이 그의 훈련법에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이게 정말 축구랑 관련이 있는거야? 라고 말이죠.
투헬은 마인츠 대학에서 스포츠 공부를 했습니다. 그가 마인츠05팀에 있을 때 마인츠 대학교 교수인 Dr.Wolfgang Schollhörn 에게 자문을 구하였습니다. 이 교수는 "Differentielles Lernen" 이라는 이론을 독일 내에서 처음 선보였던 사람입니다. 이 교수의 이론을 토대로 투헬이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을 창조했습니다.
Dr.Wolfgang Schollhörn은 누구?
"우리의 뇌는 다름을 통해서 배우죠. 반복훈련은 그 자체가 가져오는 효과는 미비합니다. 쉽게 말해서 아이들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이들은 매우 빠르게 배웁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는 것은 모두 새롭고 알지 못했었던 것들이니까요. 우리의 뇌는 새로운 문제를 계속 극복하고 해결해야합니다. 그러는 과정에 도파민이 강하게 분배되고 배움을 쉽게 해줍니다"
그는 단순 반복적인 훈련의 효과에 대해서 의심을 하였고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연구하며 얻은 결론으로 해당 이론을 선보였습니다. 그의 인터뷰에 따르면 바르셀로나는 오래전 부터 이와 관련된 연구를 했었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지금과는 다르겠지만 브라질 선수들의 훈련환경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좋은 선수들이 나오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그 이유를 "다름"에서 찾았습니다. 이 다름이란 축구공만으로 축구를 하지 않은 것, 잔디 구장에서만 축구를 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슈팅을 하기 전에 상황, 공을 차는 다리, 디딤발, 몸의 자세, 뛰어오는 방법과 그리고 예를 들어서 한쪽 눈을 가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슛팅 훈련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을 언제 시작하는게 좋을까?
중추신경계(ZNS- 뇌, 척수) 와 말초신경계(Peripheres System - 근육, 피부, 장기)는 우리의 모든 행동을 제어합니다. 말초신경계는 외부의 자극을 감지하여 중추신경계로 전달하거나 중추신경계에서 오는 반응을 기관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프로 산하 유스팀들이 훈련을 시작할 때(Aufwärmen) 뇌를 다양하게 자극 시키는 훈련을 많이합니다. 그 이유로는 중추신경계를 활성화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능률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훈련 도입부에 뇌를 다양하게 자극 후 도파민을 강하게 분배시켜 훈련의 능률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프치히 유소년 팀 Sport kinetik : https://tv.dfb.de/video/aufwaermen-1-life-kinetik/9174/
선수들의 인터뷰와 독일 현지기자들의 기사에 따르면 투헬은 훈련 시 선수들에게 다양한 색의 조끼를 입혀 훈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훈련 내용과 목표 등은 잘 모르지만 투헬의 의도를 조금이나마 이해할수 있는 훈련 방법이 독일축구협회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이 훈련의 목적으로는 공을 주는 사람과 내가 공을 줄 사람을 최대한 빠르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볼 터치 수, 공간의 크기, 선수들의 숫자, 수비수의 유무 혹은 수비수의 수비 참여도에 따라 훈련의 강도 및 난이도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독일어를 이해하지 못하시더라도 영상만으로 이해가 가능합니다.
샬케 u-15팀 Wahrnehmungsschlung (상황인식 훈련) : https://tv.dfb.de/video/aufwaermen-1-3-farben-spiel/9178/
출처 : https://sport.uni-mainz.de/files/2008/01/Artikel_fussballtraining_Druckfassung.pdf
https://sport.uni-mainz.de/files/2014/05/tws_torschusstraining2003.pdf
https://sport.uni-mainz.de/files/2014/05/tws_DifferenziellesLernen.pdf
https://www.sport.uni-mainz.de/Dateien/tws_NiedasRichtigetrainieren.pdf
https://link.springer.com/content/pdf/10.1007%2Fs12662-012-0251-y.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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