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논문- 공을 향한 4명의 라인 수비

2019. 9. 27. 03:10축구논문

이탈리아 축구 논문


Allenare la linea difensiva a 4 con orientamento sulla palla - 공을 향한 4명의 라인 수비

 

 

Francesco Calzona

前 나폴리 수석코치

前 엠폴리 수석코치

 

 

 

 

“Ogni volta che un bambino prende a calci qualcosa per la strada, lì ricomincia la storia del calcio.” 

"아이들이 길에서 무엇인가를 찰때, 축구의 역사는 다시 시작된다"

 

Difensori - 수비수

Centrocampisti - 미드필더

Avversari - 상대팀

Spostamenti difensori - 수비수 이동

Congiungimento difensori

Spostamenti centrocampisiti - 미드필더 이동

 

 

도입부

 

이 전제에서 필자는 논문의 주제로 오늘날 축구에서는 거의 구현되지 않으며 공의 방향에 기초한 방어 원칙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할 것입니다. 이 유형의 방법론은 모든 코치가 알아야만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이 이를 구현할수 있는 특성을 가질 때 이를 사용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방어 방법은 필드의 다른 영역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프리 시즌 첫날부터 이런 유형의 방법론의 접근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프리 시즌은 여러가지 이유로 선수들과 동화할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상대팀과 마주하지 않고, 필드에 머무를수 있는 시간이 넉넉하고, 휴가를 다녀온 축구선수들의 심리적 상태는 정보를 저장하는데 있어 최적입니다.

 

논문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필자는 방어적 방법론과 관련된 샘플 이미지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공의 위치와 관련하여 수비수들을 움직이도록 자극하기 위한 작업을 포함합니다. 전날 교육된 개념을 실질적으로 선수들이 흡수했는지 여부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된 훈련이 다음날 몇분동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련의 훈련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에서 동일한 훈련이 어렵게 반복됩니다. 즉 신호를 없애고, 운동 속도를 높이고 마침내 적을 투입합니다. 플레이어가 적의 존재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익숙해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의 좋은 결과와 기술적 부분의 올바른 분리를 위해 코칭 스태프 중 한명은 운동적인 측면을 집중하고 다른 한명은 선수들에게 움직임의 수정을 전달합니다.

 

필자가 사용하기로 결정한 이미지의 촬영은 드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드론은 위에서 동영상을 찍을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세션이 끝날때마다 훈련을 자세히 보고 평가할수 있습니다. 복합적인 훈련은 다양한 정도로 난이도가 있습니다. 복잡성을 분석하기 위해 팀에 제공되는 여러 국면의 교육 단계가 존재합니다. 

 

Capitolo 1 : 최후방 라인이 수직으로 이동하는 훈련

 

 

 

첫번째 세션 : Uno/ Tre : "Didattico" - 1/3 : 방법론

 

필자가 제안하는 첫 번째 운동은 전문용어로 uno/tre (1/3)이라고 하고 이는 롱볼을 읽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4명의 수비수 중 1명은 공의 낙하지점을 찾고, 다른 3명은 커버 플레이 형태로 후방을 방어합니다. 

 

이 유형에서는 상대 선수가 수비라인 근처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프리시즌 첫 날에 진행되는 교육적 훈련으로서 공이 날아오는 시간과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고,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연장시킬수 있는 상대 선수의 존재가 없습니다. 

 

 

 

두번째 세션 : discesa lenta, salita con palla che si copre, fuga veloce- 느린 하강, 볼 커버링,  빠른 탈출

 

 

두 번째 훈련은 첫 번째와 같은 원리입니다. 상대 선수가 공을  길게 차지 않을 거라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에 수비수들이 덮여있지 않은 공을 상대로 느리게 라인을 내리는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훈련진행 간 공을 가지고 있는 상대 선수는 등을 돌립니다. 이것은 수비 선수들이 라인을 올리는 압박 신호를 나타냅니다. 그 다음, 갑자기 공을 가지고 있는 상대 선수는 공을 길게 차려는 의도로 공을 드러냅니다. 수비 선수들이 라인을 빠르게 내려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덮여있는 공& 덮혀있지 않은 공에 대한 설명 : https://serie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matchreport&wr_id=2725&page=4

 

 

 

 

세번째 세션 : Uno / Tre: palla che si scopre velocemente - 빠르게 드러나는 공 

 

 

세 번째 훈련은 특정한 형태로 진행되고 목적은 빠르게 킥을 하려는 의도를 가진 모형 뒤에 드러나지 않은 공의 경로를 빠르게 읽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주요 목표는 수비수들이 자신의 뒤에 공격수가 있다는 염려 없이 적의 의도를 읽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수비수들이 이 움직임을 조직적으로 완전히 구현을 하고 이해했을 경우 공을 가진 상대팀 선수들을 수비 라인과 가까운 곳에 투입하여 동일한 운동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운동의 난이도가 증가하고 수비수들에게 공의 흐름을 더욱 빠르게 읽는 것이 요구됩니다. 

 

 

 

 

 

네번째 세션 : Uno / Tre: palla che si scopre velocemente e punta la linea (esercitazione supportata dalle sagome)

- 빠르게 드러난 후 라인을 향해 다가오는 공

 

 

 

이 운동은 드러난 공이 수비라인을 향해 빠르게 이동하고 수비수들에게 즉각적인 액션을 요구합니다. 이 경우 4명의 수비수들은 골문 22-26M 높이에서 나오도록 요구됩니다. 이 상황에도 uno-tres가 형성됩니다. 이 운동은 상대 선수를 수비 라인 가까이 투입시켜 난이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다섯번째 세션 :Uno / Tre:  palla che si scopre velocemente e punta la linea; Inserimento di un avversario a ridosso dei difensori

- 빠르게 드러난 후 라인을 향해 오는 공 ; 공격수 1명 추가 투입

 

 

 

이 경우, 이전의 동일한 훈련보다 점점 더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수비수들은 근거리에서 드러난 공을 예측해야 합니다. 이것은 운동의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증가 시킵니다. 초기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면 최대 4명까지 라인에 근접한 공격수를 추가하여 운동의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