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안 피에로 가스페리니의 코칭, 트레이닝, 팀 경영 (1)

2020. 1. 25. 20:45축구이야기

세리에 A 코치 지안 피에로 가스페리니와 코칭, 트레이닝 그리고 팀 경영에 관한 귀중한 대화를 나누었다.

 

코치로서 커리어를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하나의 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소년 담당자로 시작하거나, 1군부터 시작하거나, 낮거나 높은 수준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코치들의 역사는 매우 다양합니다. 누군가는 고속도로처럼 평탄하게 이어나가고, 다른 누군가는 무엇인가 성취하기 전 많은 길을 돕니다. 저에게 있어서 유소년 담당을 했던 경험은 매우 중요한 자산이었습니다.

 

시작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코칭은 플레잉이과 다르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경기를 했던 사람이 바로 코치를 하는 즉각적인 전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도전들을 직면해야 하는 전혀 다른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코치는 의지를 부여할 수 있는 특성이 필요합니다.

 

시작할 때, 저는 제가 코치가 되리라 생각하지 못했었습니다. 저는 단지 축구를 지속하기를 원했습니다. 아이들을 훈련하고 경험을 축적할 때 행복했었죠. 높은 수준의 전문가들과 일하는 것은 끌리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제가 1군 감독을 하고 있지만요. 저의 야망은 축구 교육과 관련된 것이었고 저를 시험해보고 싶었습니다. 아이들과 피치에 있으면 즐거웠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교육방법입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되지? 어떤 유형의 드릴이 있지? 내가 무엇을 가르치기를 원하지?" 와 같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단계와 관련하여 자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코치를 시작하는 사람은 아이들의 잠재력과 특성에 기반하여 교육해야만 합니다. 직관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특정 연령대에 도달했다면 그들의 감정, 피지컬, 운동 수행 능력에 맞춰 적응해야만 합니다

 

특별히 영감을 받은 모델이 있으신가요?

 

처음부터 프로페셜널을 추구했습니다. 능력이 다르지만, 프로와 유소년 선수 똑같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어린 시절에 받았던 교육을 그대로 하고 시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과 시스템, 지식은 시간이 흐르며 진화했으니까요. 

 

어떻게요?

 

중요한 준비 국면들이 있습니다. 스스로 훈련을 하는 것과 본인이 시스템에 들어가는 것은 다릅니다. 매우 다양화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술적인 부분만이 아닙니다. 전술은 종종 우리가 가장 열정을 가진 것들이지만 그것만이 중요한 측면은 아닙니다. 어린 선수들에게는 더욱 해당되는 일입니다. 이 단계는 저만의 방법을 만드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단계입니다. 11명의 선수와 교체자원를 교욱하고, 본인 또한 교육합니다.

 

코치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가 존재하나요?

저는 어린 선수들과 함께든, 1군 팀과 함께든 전이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것입니다. 나의 아이디어를 전이 시키고 선수들을 훈련하고, 그들을 포메이션에 돋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감독님의 플레잉 모델이 그들에게 구현되는 것인가요, 감독님이 그들의 특성에 맞추는 것인가요?

 

우선 당신이 무엇을 가졌는지에 대해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감독이 선수에게 무엇을 더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들의 능력을 끌어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감독이 평범한 선수를 굉장한 챔피언으로 변화시킨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최고의 성공은 그들이 보유한 특성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그러기 위해 그들의 특성을 아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25명의 선수들과 반복하여 그들을 알고,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전술적 능력의 성공에 기반을 둔 감독이 있고,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둔 감독들이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만 있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그 반대 예도 말씀해주실수 있나요?

 

매우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승리를 하는 코치들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피치에서 훈련을 많이하고, 누군가는 다른 측면에 초점을 맞춥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경기장에서도 구현될수 있는 전이 능력을 형성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결국 마지막에는 결과라는 단 한가지 요소로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결과는 코치가 좋은지 나쁜지 결정을 합니다. 저는 이런 방식을 좋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이라는 것이 챔피언쉽을 달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무엇인가를 전이하는 것, 긍정적인 분위기를 팀에 만드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결과는 승리일 필요가 없지만,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우 높을 수도, 매우 쉬울수도 있습니다. 실망을 감수해야할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도 합니다. 코칭에서 만족감을 찾는 것은 굉장한 기쁨입니다. 코칭은 감독에게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요. 노력 그 자체는 만족감을 줍니다. 이것은 팀의 영혼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팀이라는 콘셉트를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모두가 같은 머리로 생각하고, 이타심을 가지고 결과를 함께 달성하려는 욕구가 있는 분위기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싸우고 불협화음이 일어나는 팀들도 결과를 성취합니다. 이것은 축구의 다양성 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행동은 매우 잘 작동하지만 다른 환경에서 같은 행동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치는 그들의 부모님과 선생님과 같이 비판적이고 인내가 동반된 결정을 해야합니다. 프로페셔널한 세계에는 경제적인 이익관계가 있습니다. 경영과, 대중과 미디어가 존재합니다. 매우 복잡한 환경이기 때문에 "좋아 이게 답이야"라고 말 할수 없습니다. 결과라는 것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성취됩니다.

 

변수가 많은 축구는 측정하기 가장 어려운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제가 모든 것을 통제 할 수 없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저는 105 × 68 필드에서 발생하는 일에 관련된 전문성에 초점을 중요도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통제 할 수 없기 때문에,  축구 경기에 영향을 더욱 끼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의 성향의 일부입니다. 경기 자체에 무게를 덜 두면서도 여전히 훌륭한 결과를 얻은 감독들을 존중합니다. 본질적으로, 저는 필드에서 발생하는 일에 기술력이 있습니다. 나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저는 경기장에서기술, 운동 또는 태도 문제에 관해 우리가 경기장에서 가질 수 있는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다른 측면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주의를 덜 기울입니다.

 

팀의 정체성을 만드는게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나요?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결과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새로운 팀에 들어가면 선수들의 특성을 알고 그들에게 보상해줄 방법을 아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축구에서 그룹은 역할에 의해 구분되고, 선수들은 그들의 역할을 팀의 관점에서 생각해야만합니다. 그러나 누가 골을 넣든지, 모든 선수들은 그들의 역할에 따라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선순환을 만듭니다. 11 명의 선수가 있고 역할이 다양하기 때문에 항상 불확실성이 있으며 팀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콘셉트에 대응하여 어떤 것이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축구는 실수의 스포츠입니다.

 

축구는 실행의 스포츠입니다 왜 내가 나쁘게 플레이 했지? 내가 제 포지션에 있지 않아서? 혹은 왜냐하면 내 팀메이트가 나쁜 패스를 했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코칭은 요리와 같습니다. 좋은 케이크를 만들고 싶으면 좋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재료를 더 추가할 수 없고 퀄리티를 높여야 합니다. 적절히 배합을 하는 것이 감독의 업무입니다. 어려운 도전입니다. 

 

많은 외국 선수들이 있는데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프로페셔널한 레벨에서 커뮤니케이션은 또 다른 측면의 경영입니다. 최근 커뮤니케이션은 과거에 비해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축돌이 : 김기현
UEFA B-Lizenz / DFB B-Lizenz 유럽축구연맹 / 독일축구협회 B 라이센스 지도자 자격증 보유
www.trainertalk.net
koreaemil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