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 디지털화

2020. 6. 4. 02:57다른 분야에서 배우기

스포츠의 디지털화

 

 

스포츠의 디지털화

 

디지타이징 (digitizing)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기술적 변화

 

디지털화 (digitization) : 회사의 작업 처리 방식의 변화와 새로운 구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 모델 및 개인의 소비 형태의 변화를 아우르는 단어

 

과정 혁신 : 정보 입력, 정보 수집

 

결과 혁신 : 직접적 소통, 장비, E 스포츠

-clim8

-Footbonaut

-Hudl

-PlaySight

 

데이터 분석 과정

- 정보 수집, 추출, 조작

- 정보 분석

- 정보 해석

- 업무 최적화

 

스포츠 분석

-데이터 분석 과정 대입

-스포츠 특성적 데이터 활용

-트레이너 팀 및 의료진을 위한 정보 

-역선택 방지

-계약선수 도덕적 해이 방지

 

지적재산

-경기 복제 쉽게 가능

-경기 영상 저작권을 가진 단체가 독점적 이득을 얻지 못함 -> 손해 -> 선수 임금 줄어듬

 

 

E스포츠

-스포츠 경기 특성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온라인 시장 vs 라이브 이벤트

-2018년 수입 비중 : 스폰서, 광고, 미디어, 게임 판매, 상품 및 티켓

-북미 38%, 중국 18%, 한국 6%, 나머지 38%

 

E 스포츠 구조

 

1. 선수

-리그와 토너먼트의 수요자

-이야깃거리의 공급자

-프로게이머

 

2. 판매자

-게임 출시 광고 담당

-새로운 게임을 출시할 때, 기본 종목의 선수들 가치 하락 발생

 

3. 스폰서

 

4. 온라인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