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잃은 후 전환 (2)

2022. 3. 15. 13:31축구훈련

볼 잃은 후 전환 (2)

https://www.youtube.com/watch?v=36B4smLhLYo 

 

조직과 흐름

10x10m 5대 3 볼 돌리기

수적우위 팀(노랑)은 볼 소유, 볼 잃은 후 모든 선수들이 볼을 향해 게겐 프레싱

수적열세 팀(파랑)은 볼 획득 이후 막대기 골대 4개 중 하나 카운터

 

주의

기본훈련, 초등학교 3-4학년 부터 훈련 시작 추천

드리블 골대가 넓을수록, 게겐프레싱 하는 팀은 더욱 어려워짐

더욱 어렵게 만들기 위해 드리블 골이 아니라 드리블 골 활용

볼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10x10m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음

그림 1. 수적열세(파랑)팀이 볼 소유자 고립

그림 2. 볼 잃음(전환 신호) & 즉각적 스프린트

그림 3. 더블링, 틈 막기 그리고 볼 탈취 

조직과 흐름

플레이 방향과 참여 선수 숫자 증대

경기장은 총 세 가지 구역으로 나뉨(빨간색, 흰색 그리고 노란색)

5대 5 + 중립선수 1 명

빨간 팀의 경우 5 패스 후 빨간 색 구역으로 이동 (1점)

빨간 색 구역에서 5번 패스 성공 시 1점

 

그림 1. 노란팀이 5번 패스 하는 장면

그림 2. 빨간팀이 점수 획득을 저지하는 장면

그림 1. 측면 패스 경로만 열어주며 공간압박 생성

그림 2. 실수 : 서서 기다리지 않고 달려가기, 바로 달려가는 것은 그림자(Deckungsschatten)을 줄일 수 있음

그림 3. 커버할 수 있는 위치(Tiefenstaffelung)이 필요함 : 한 명은 나아가고 한 명은 뒷 공간을 커버

그림 1. 빨간팀이 패스를 차단했지만, 프레싱 당하기 좋은 상대 : 어려운 컨트롤 및 닫힌 자세

그림 2. 실수 장면 : 프레싱 시그널을 봤지만 바로 달려가지 않았음. 여러 방향에서 패스 경로를 차단해야함

그림 3. 실수 장면 : 볼 탈취 후 패스 경로 확보 빠르게 해야함.

조직과 흐름

페널티 에어리어 너비 / 한 골대에서 중앙 라인까지

빨간색 콘으로 종방향 4등분 나눔

3명 초록 중립 선수는 볼 소유팀(게겐 프레싱 하는팀)과 같이

목표 : 볼 순환, 볼 잃은 후 나누어진 그 지역에서 볼을 탈취해야함

수적열세팀이 다른 공간으로 패스를 이동했을 경우, 수적우위팀으로 됨

 

주의

프레싱 조정 1: 수적열세팀(볼 없는팀)이 볼을 획득한 지역에서 의무적으로 터치할 수 있도록 설정해 수적우위팀이 수월하게 프레싱 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

프레싱 조정 2: 경기장을 좁히고 조커를 많이 만들어서 공간 압박 강도를 올림

주의 : 고강도, 휴식 보장

중요 : 볼 근처 선수의 예측. 볼 소유자의 패스 옵션 인식 및 차단

 

그림 1. 파란 팀 볼 소유자는 3명의 선수에게 둘러 쌓여 있음

그림 2. 볼을 잃음. 빨간 팀은 빠르게 빈 공간을 찾음

그림 3. 파란 팀은 중립 선수와 함께 게겐 프레싱을 시도함. 볼 소유자가 돌지 못하도록 방해를 잘 함.

그림 4. 공 근처에 있는 선수 두 명 모두 압박을 하고 있음. 오른쪽 공간은 잘 닫음. 하지만 중앙 선수에게 공간이 열림

 

조직과 흐름

25x25m에서 양 팀 11대 11 경기

양 포메이션 모두 4-2-3-1 기반

볼 탈취 후 조커도 같은 편

 

주의

모든 포지션과 경기 방향에서 전환 자극 인식하고 선수들 공간 좁혀야 함

프레싱 신호는 인식 되어야함

특히 측면 지역에서 볼 소유자는 수적 열세 상황에서 고립될 수 있음

큰 그림자(Deckungsschatten:길목 차단와 아웃 라인의 공간 압박 

 

조직과 흐름

위 훈련 상황(그림 4)과 동일

10번 패스 1점 획득

볼 잃은 후 즉각적으로 탈취 했을 경우 양 골대 득점 가능

 

주의

볼 탈취 후 가능한 깊게 패스

여러번 볼 순환이 교체되더라도 압박 상황은 인식 되어야 함

볼에 대한 압박으로 패스 실수 유발

아웃 플레이 다음 항상 중앙에서 다시 시작

각자 포지션에서 전환을 배우고 측면 혹은 전방으로 더블링 하는 것을 배움

 

축돌이

UEFA B

trainertalk.net

koreaemile@gmail.com

 

출처 : BUND DEUTSCHER FUSSBALL-LEHRER, Umschalten nach Ballverlust, Thomas Krücken | U17-Trainer FSV Mainz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