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축구감독의 지시란?

2018. 11. 15. 01:11축구심리학

Habermeyer: 


스포스학자로서 인지란 무엇인지 인지학자는 무엇을 하는지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Memmert: 


쉽게 말해서 우리의 머리가 작동하는 경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지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논의 대상입니다. 우리는 무슨 생각을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인식했는가? 우리의 주의력을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 우린ㄴ 어떻게 창의력을 진흥하는가? 우리의 기억력은 무엇을 하는가? 우리는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저장하는가? 우리가 저장했던 정보는 우리의 주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여기 동기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abermeyer: 


동기가 인지의 영역에 속한다는 말씀인가요?


Memmert: 


네, 부분적으로는 이미 그렇죠.


Habermeyer: 


교수님은 무엇을 연구하시나요? 인지연구를 어떻게 진행하는 거죠?


Memmert: 


일단 연구팀은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을 통해 가설을 끌어내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를 봅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Habermeyer: 


이론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사례를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Memmert:  


연구 프로젝트 "Inattentional Blindness"라고 들어보셨나요? 


Habermeyer:


인터넷에서 쉽게 볼수있는 유명한 테스트 아닌가요? 여러 사람들이 농구공을 주고받는 비디오죠. 농구공을 몇 번 주고받았는지 계산하는게 시청자의 과제구요. 시청자들은 사람들이 농구공을 주고받는 횟수를 집중력 있게 관찰하는데 그 장면 속에서 한 곰이 문워크를 하며 여유있게 사이를 통과하는데 시청자들은 인식을 못하잖아요.


Memmert: 


정확합니다.  




Habermeyer: 


두번째 시도했을 때는 이 곰을 볼수 있잖아요. 이런 실수는 어떻게 발생하는 건가요?


Memmert: 


주의력 부재로 인해 인식을 못하게 됩니다. 우리 연구팀은 이것이 실제 스포츠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연구했습니다. 복잡한 상황에서 운동선수들이 지시를 받을 경우에 골대 앞에 있는 상대 마크로부터 자유로운 선수를 인식하지 못하게 되더군요.


Habermeyer: 


많이 지시 받을수록, 즉 '선수들이 많은 정보를 수용할수록' 말씀이신가요?


Memmert: 


그렇죠, 예를 들어 너를 맡고 있는 상대 선수를 주의해! 등과 같은 말이죠. 50% 참여자들은 지시가 없었다면 인식할수 있었던 선수들을 전혀 볼수가 없었습니다.


Habermeyer: 


흥미롭군요. 관객으로서 축구를 시청할때 가끔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저 선수는 자신의 동료를 믿지 못해서 공을 안줬을거야. 라고요. 관객의 이런 생각은 틀린건가요?


Memmert: 


아뇨, 거기에도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Habermeyer: 


혹은 나의 동료가 골을 넣는 것을 즐기지 못한다든지.


Memmert: 


네 그것도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수들이 너무 이기적이기때문에 자신이 꼭 슈팅을 해야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공격수로서는 그럴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팀은 반대로 생각합니다. 트레이너로부터 받은 강력한 지시가 선수들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으로요. 감독은 명백한 매치플랜이 있고 이것을 각 선수들에게 업무를 나누어 줍니다. 즉 선수들은 지속적으로 지시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선수는 감독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임무에 집중하게 되고 경기장 전체를 보는 시야는 좁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선수들 본인 앞의 플레이를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인 앞의 자유로운 선수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그들의 작업기억에 다른 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정보는 감독에게 중요한 정보, 즉 감독으로부터 부여받은 임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볼수 있었던 것을 놓치게 됩니다. 아이들과 청소년 선수들의 트레이닝에서 참조한 자료가 있습니다.


우리 연구팀은 트레이너 보수교육에서 감독들이 트레이닝 간 많은 지시를 하지 않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직접 행동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감독이 만든 상황에서 감독이 말한 부분에서 특정한 전술적인 부분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감독이 많이 말할수록 아이들의 상황을 인식하는 범위가 줄어들고 특정한 국면만 집중해서 보게됩니다. 


그러므로 '지시'라는 것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감독은 자신의 지시양을 주의해야합니다. Übungsform과 Spielform을 통해 감독이 선수들로 하여금 해야만 하는 것을 유도해야 합니다. 즉 사전에 감독은 트레이닝 구성 시 매우 심사숙고해야만 합니다. 트레이닝 간 지시만 통해 트레이닝 하지 않기 위해서요.


Habermeyer: 


경기장 주위에서 외치는 부모님에 대햐여 아주 좋은 의견이군요. 이들은 끊임없이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주잖아요. 10살 어린이들은 어느 순간 감정적으로 매우 예민해지잖아요.


Memmert: 


바르셀로나는 선수들의 부모님 트레이닝 참관을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트레이닝 참관을 원한다면 사전에 이메일로 연락을 해야합니다. 월요일만 공개 트레이닝이 열리고 사전에 이메일로 연락하여 허가를 받은 이들만 트레이닝에 참관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트레이닝에 참관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Habermeyer: 


인지연구를 통해 선수들에게 창의력을 함양한다는지, 인지적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수 있나요?  


Memmert: 


아주 중요한 것을 말씀하셨군요. 우리는 지도자들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우리 연구팀은 반년에 걸쳐 트레이너 개입의 강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2개의 팀을 연구했습니다. 트레이닝 구성은 똑같았구요. 


한 팀은 지속적으로 호루라기를 불며 상황을 멈추고 분석하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팀은 트레이너가 개입하지 않았구요. 트레이너의 지시 없이 스스로 배운 팀의 창의력인 잠재력이 향상했고 다른 팀은 그렇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