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의식적 생각, 실행 기능

2019. 2. 11. 19:36축구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의식적 생각, 실행 기능




생각의 종류


노벨상을 받은 Daniel Kahneman은 생각은 두가지 요소로 구별될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나는 느리고, 의식적인 생각이고 또 다른 하나는 빠르고, 무의식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연구에 의하면 우리의 생각은 90%가 무의식에 의해 조정된다고 합니다. Dies hat mit Effizienz zu tun (그것을 올바르게 행해야만 한다) 뇌는 오랫동안 학습된 행동으로 자동화와 무의식적인 해결을 배웁니다. 이것은 직관적이고, 노력을 들이지 않고, 감정적이지만 논리성은 없습니다. 의식적인 생각은 이에 반해 힘듭니다. 왜냐하면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입니다(ATP). 인간은 그러므로 직관적이고 확실한 것들만 의식적으로 고민한다는 것에 있어서 게으릅니다. 예를들어, 축구에서 미드필더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Vororientierung(공이 오기 전 포지션)를 위해 의식적인 생각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Vororientierung은 때때로 의지와 피로가 수반됩니다.


무의식적 생각


축구에서 우리는 무의식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어린 시절부터 학습된 행동방식은 자동화 되고 무의식적으로 규정됩니다. 우리는 학습한 자동화를 통해 많은 것을 알기를 원합니다. 학습된 자동화를 우리는 필드에서 반복을 통한 목표있는 훈련을 통해 획득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축구에서 많은 중요한 상황들은 트레이닝에서 배울수 없다는 점입니다. 배울수 없는 것을 훈련할수 있는 가능성은 mentales Training입니다. 이것은 동작을 수행하는 것과 동등한 뇌 영역을 활성화 시킵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훈련될수 없는 요소들이 있는 많은 상황을 대비할수 있습니다. 게임 상황을 상상하는 것은 실제 연습만큼 올바르게 행해져야 합니다.


의식적 생각


아직 흥미로운 것은, 우리가 어떻게 의식적이고, 느린 생각을 빠르게 받아들일수 있느냐 입니다. 빠른 답을 찾아내려는 무의식적인 생각과, 통제하여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해야만 하는 의식적인 생각 사이에서 인간은 영구적으로 내적으로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빠르고, 무의식적인 생각은 논리가 없습니다. 논리적이고, 의식적인 생각은 에너지가 많이 들고 피곤합니다. 때때로 두 생각 사이에서 충돌을 빚습니다.





샐행 기능


의식적인 생각은 실행 기능으로서 불리기도 합니다. 실행 기능은 세가지 요소를 묘사합니다. 하나는 억제입니다. 즉 방해하는 자극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축구선수가 관객의 부름을 무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억제는 요구되는 행동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몰두하는 것입니다. 또한, 트레이너의 지시를 인식하고 이에 상응하여 필드에서 구현하는 것과 관련된 작업기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것들을 유연하게 인지하여 반응하거나, 게임 상황에서 빠르게 전환하는 인지적 유연성입니다. 선수들은 많은 플레이 시스템을 머리속에 저장해두어야 합니다.축구 선수의 성공은 이미 실행 기능에 관한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실행 기능 측정


위에 언급한 요소들을 트레이닝 할수있기 전에, 이것을 측정할수 있어야 합니다.  


» 180-Grad-Helix


필드에서 180도까지 축구적인 상황이 형성


» VR-Lösung der Helix


특화된 포지션에 따라 테스트 


 » Der Determinations-Test


숫자, 색깔과 페달 시그날에 반응하는 테스트


 » Test zur Inhibition,


청각적인 신호가 없을 때, 선수가 두개의 시각적인 신호들 중 하나에 반응하여 선택



이 테스트를 통해 트레이너는 명확한 정보를 쥘수있습니다. 이 결과는 어떤 선수가 궁극적으로 무엇을 지향하고 원하는지 귀납적 추론을 가능하게 합니다. 타자를 누르는 것과 같이 단순한 반응과 실제 필드에서 반응 속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트레이너를 위해, 선수들의 발전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반년을 주기로 이 테스트를 하는게 추천되어 집니다. 이 테스트, 측정은 트레이너, 아틀레틱 트레이너와 심리학자간 작업을 통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trainertalk.net/bbs/board.php?bo_table=training&wr_id=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