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전술] 축구 빌드업 시 미드필더와 공격수의 포지션

2019. 2. 13. 00:52축구전술




축구 빌드업 시 미드필더와 공격수의 포지션

 



그림 1. 공 근처 6번


공 근처의 6번(수비형 미드필더)는 상대 공격수 등 뒤에서 패스 옵션을 형성해야 한다. 이로 인해 상대 공격수들은 중앙 공간을 좁히고, 측면에 위치한 동료의 공간이 커진다. 상대 공격수들이 중앙 공간을 좁히지 않는다면, 중앙으로 패스 경로가 열린다.


그림 2. 공에서 먼 6번, 공에서 먼 측면 공격수


공에서 멀리 떨어진 6번은 상대 팀 중앙 미드필더와 측면 미드필더 사이에 선다. 이를 통해 상대 2명을 중앙에 묶을수 있다. 이 상황에서 공에 멀리 떨어진 측면 공격수는 너비를 유지하여 사이드 라인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방향전환을 통해 공에 멀리 떨어진 측면 공격수에게 공이 올 경우, 이 공격수는 왼쪽 측면 수비수에게 공간을 주기 위해 안쪽 공간으로 들어갈 것인지 너비를 유지할 것인지 결정한다.




그림 3. 공에서 가까운 측면 공격수


측면 수비수와 측면 공격수의 움직임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측면 미드필더가 중앙에 위치하여 패스 옵션이 될 경우, 측면 수비수는 높게 위치해야 한다. 측면 공격수가 중앙에서 상대 미드필더를 묶을 경우 중앙 수비수는 측면 수비수 달리는 방향으로, 앞 발쪽으로 패스한다.



그림 4. 10번


섀도우 스트라이커는 상대 최종 수비라인 앞 공간을 활용해야한다. 특별히 중요한 것은 그는 깊이를 찾는 공격수와 동일한 움직임과 경로를 가져서는 안된다. 깊이를 찾는 공격수에게 패스하거나, 측면 공격수로부터 공을 건내 받거나, 방향 전환을 하는 역할이다.



그림 5. 9번 공격수


공격수는 깊이를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10번이 상대 최종 수비라인과 마주설수 있도록 상대 수비라인 공간을 넓혀야한다.

 

 

*

현대 축구에서 측면 수비수와 측면 공격수 2명이 동시에 사이드 라인에 배치되는 경우보다, 2명 중 1명이 사이드 라인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다.

 

1. 측면 수비수가 공을 잡고 있을 때, 상대팀의 압박으로 인해 중앙으로 패스 경로가 막히게 되면 상대가 원하는 방향으로 패스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사이드 라인에 배치될 경우 패스 180도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2. 필드를 넓게 쓸수록 공을 잃은 후 수비 복귀 시간이 느려지기 때문이다.


http://trainertalk.net/bbs/board.php?bo_table=theorie&wr_id=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