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 동종요법

2019. 3. 29. 18:19축구의학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과 동종요법 : Dr. Hans-Wilhelm Müller-Wohlfahrt 혹은 Professor Peter Billigmann은 동종요법으로 프로 축구선수들의 근육 및 관절 문제를 어떻게 다룰수 있는지 성공적인 선행사례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치료법은 엘리트 선수가 아니더라도- 근육 손상 및 염증과 관절의 퇴행성 변화에 적용할수 있다.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이 동종요법으로 치료받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다. 그리고 선수들은 이를 통해 빠르고 확실하게 다시 경기에 투입될수있는 컨디션을 회복했다.

 

축구 국가대표팀 의사인 Müller-Wohlfahrt와 스포츠 의학자 Billigmann가 활용하는 동종요법은 매우 전문적이고 널리 알려져있다. 독일 저명한 언론지 "Spielgel"에 의하면 프로축구에 종사하는 90%이상 의료진들이 선수들에게 동종요법에 근거한 약을 처방한다고 했다.

 

 

Müller-Wohlfahrt는 자신의 처방을 설명했다. "저는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여러 치료 방법들을 활용합니다. 저는 동종요법을 활용하는데 트리거 포인트와 침을 놓는 부위를 다룹니다." "이 방법은 환자들을 다루는 일반적인 방법과는 맞지 않습니다"

 

"저는 독일 의사 및 심리 치료사가 속해있는 협회(Kassenärztliche Vereiningung)에 3개월마다 보고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들이 저에게 묻더군요. 왜 그렇게 열심히 하는가? 라구요. 그러나 저의 방법은 성공적이었습니다. 균형을 잡고, 3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더 이상의 치료가 필요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비평가들이 제가 하는 일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면? 하지만 저는 국내외 스포츠 의사 및 정형 외과 학회에서 많은 경험과 강의를 했습니다."

 

 

Billigmann은 설명합니다. "근육 부상 외에도 우리는 건초염(Sehnenreizzuständen :Tenosynovitis)을 치료하기 위해 -슬개골 건염(Patellaspitzensyndrom) 혹은 아킬레스건염(Achillodynie)- 무릎과 복사뼈 관절영역에 동종요법을 활용해 주사를 놓습니다.

 

동종요법을 경함한 선수들은 매우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동종요법의 장점은 도핑과 관련이 없습니다. 염증을 빠르게 없애는 코티존 주사의 경우 국제 안티 도핑 협회에 의해 예외적인 상황에만 허가될수 있습니다. 빠르고 치료효과가 있는 방법이 어렵지만 동종요법은 이를 대체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