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방법(+네이마르 뇌 연구)

2019. 7. 17. 00:14축구심리학

전문가란?

 

전문가는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물체 혹은 대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더 나아가 예측하여 인지할수있는 사람이다. 이들의 성과는 외부 요소의 변형이 있을지라도 일관성이 있다. 어떤 동작을 수행함에 있어 뇌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지 않는다.

 

 

네이마르 뇌 연구

 

일본 연구진들이 네이마르의 뇌 활성화에 관한 연구를 하였는데 비교집단으로 3명의 프로선수(스페인 프로 2부리그)와 1명의 아마추어 선수 및 2명의 프로 수영선수를 선별하였다. 축구경기 중 네이마르의 뇌가 어떻게 활성화되는지 Eiichi Natio 오사카 대학교 교수가 연구하여 발표했다.

  

모든 참가자들의 뇌는 운동을 수행할 때 활성화 되었는데 그 강도는 모두 달랐다. 특히 네이마르는 다른 프로축구선수들에 비해서 낮은 강도로 활성화 됬다. 네이마르 뇌의 활성화 비율은 드리블을 하거나 페인팅 시 10% 아래였다. 유전적이거나 트레이닝 방법의 결과라고 Eiichi Naito는 추측했다 (Eiichi Naito & Satoshi Hirose, 2014).

  

활성화의 비율이 낮다, 뇌가 어떤 동작을 함에 있어서 그다지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라고 해석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네이마르는 동시에 다양하고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주의력 자원(Aufmerksamkeits resource) 이론과 관련이 있다. 숙련된 운전자는 운전을 하며 다양한 활동을 할수있다(동승자와 대화, 사이드 미러 확인, 백 미러 확인, 차선 변경 시 넓은 시야로 전체적인 상황 파악가능). 반면 초보 운전자는 운전 시 시야가 좁아지고 여러 동작을 하는데 제한이 있다. 

 

네이마르는 공을 가졌을 경우 숙련된 운전자와 같이 넓은 시야를 가지고 더욱 많은 활동을 할수있다.

 

하지만 오직 네이마르만 특별한 선수가 아니다. 아마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또한 비슷한 반응을 나타낼 것이라고 교수가 말했다. 네이마르가 프리스타일 동작 및 다양한 드리블을 수행해서 뇌가 성장한걸까? 아니면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일까?

 

 

체스 연구

 

 

1800년대 후반- 1900년대 초중반까지 체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연구들이 진행됬었다. 참여자들은 프로 체스 선수, 중급 체스 선수, 초급 체스 선수였다. 연구자들은 이들에게 경기 진행 중 나올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이들에게 배치도를 기억하게 했다. 프로 선수들은 이전 배치도와 거의 유사하게 기억을 했다. 하지만 전술적 패턴이 포함되지 않은 혹은 아무런 의미 없이 놓여진 배치도를 기억하라고 했을때 오히려 초급자의 기억능력이 프로선수보다 뛰어났다.

 

그렇다면 실전에 가까운 훈련을 하는 것, 기본적인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 이를 통합하여 훈련하는 것 어떤 방법이 옳은 것인가?

 

전문가가 되려면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

 

 

 

10여년전 쯤 1만시간의 법칙이라는 이론이 상당히 유명했었다. 무엇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시간이 필요하다는 이론인데 원저자의 의도가 왜곡이 발생했다. 그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명백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때론 즐겁지 않을때도 있다. (Deliberate Practice) 단순히 1만시간을 채우는 것이 전문가를 키워내는 것이 아니다. 노력을 한다면 어느 사람이든 특정 분야에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재능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축구선수의 하루를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팀 훈련, 개인 훈련, 스포츠와 관련된 활동, 일상이다. 운동선수를 업으로 삼기 위해서 네가지 요소를 아울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Helsen et al., 1998)

 

문헌참고

 

Starkes, J . & Allard, F. (Eds.) (1993). Cognitive Issues in Motor Expertise. Amsterdam: North-Holland. Williams, A.M., Davids, K. & Williams, J .G. (1999). Visual perception and action in sport (Chapter 4). London: E. & F.N. Spon. Williams, A. M. & Ward, P. (2007). Anticipation and Decision-Making. In G. Tenenbaum & R. C. Eklund (Eds.), Handbook of Sport Psychology (3rd edition; pp. 203 - 223). New York: J ohn Wiley & Sons.

Eiichi Naito & Satoshi Hirose (2014). Efficient foot motor control by neymar's brain 

 

이미지 출처

 

https://hann.muenden-erlebnisregion.de/veranstaltung/schach-gemeinsam-erleben/

https://edition.cnn.com/2019/05/28/football/neymar-brazil-dani-alvez-captaincy-spt-intl/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