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와 체육회 분리

2020. 2. 1. 22:12축구정책

대한체육회, 언제쯤 제자리에

 

정치인들은 군부 독재 체재 하에 국위선양이라는 명분으로 국가적 브랜드 가치를 재고하고자 엘리트 선수들을 철저히 도구로 활용하여 반인격적으로 대우했다. 프로 스포츠와 대학 체육 특기자 제도가 생기며 학교 관계자들과 선수 부모님들은 이를 묵인했다. 운동부 아이들은 학교에서 철저히 소외되었고 메달을 위해서 비정상적인 교육방식도 겪어야 했고, 프로 선수가 되지 못한 아이들은 사회 부적응자가 되었다.

 

이제 이를 근절하고 공부하는 학생선수, 운동하는 학생이라는 문구를 전면부에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체육을 혁신해야할 대한민국 체육계의 수장인 이기흥 회장에 대해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기흥 회장은 누구인가

 

각종 비리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대한체육회에 당선된 이기흥 회장. 그를 선출한 체육계 고위인사들의 인식을 볼 수 있는 인터뷰다.

 

대한체육회가 하는 일이 뭐에요? 금메달 많이 따는 거 아닙니까. 금메달만 많이 따게 해주면 그게 관리단체 출신 회장이면 어떻고 아니면 또 어때요? 이 회장 보니까 수영연맹 쿠데타도 진압 잘 했더만 뭐. 이렇게 힘 있는 사람이 회장이 돼야 체육계도 '찍' 소리 안하고 금메달에만 집중할 수 있는 거예요. 5공 때도 봐요. '확' 눌러버리니까 우리 경제가 얼마나 잘 돌아갔는지. 

 

체육회와 KOC 분리 주장 근거

 

 

 안민석 위원장은 "이기흥 회장이 물러나지 않으면 대한체육회와 대한올림픽위원회(KOC)를 분리하면 된다. 그러면 대한체육회장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며 KOC 분리를 주장했다. 이기흥 회장이 대한체육회장과 KOC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것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현재 대한체육회는 우리나라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체육을 총괄하는 체육회와 국가올림픽위원회의 일원인 대한올림픽위원회가(KOC) 합쳐진 형태이다. 정부가 대한체육회장을 징계하려 해도 IOC 원칙 때문에 쉽게 징계하지 못한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경우에 따라 NOC(국가올림픽위원회)에 대해 한국 올림픽 출전 박탈을 상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편성받는 체육회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의 의지를 표명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체육회와 KOC가 분리되면 대한체육회장을 견제할 수 있다. 

 

체육회와 KOC 분리 반대 근거

 

체육계 입장에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체육계가 사유화 됬다는 것을 사례로 들며 현재 IOC비호 아래 독립된 지위를 보장받는 현 상황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및 산하 기관에 정부, 여당 의원이 밀어넣은 인물들이 낙하산 인사로 자리잡고 있는 것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이다. 최근엔 폭력 전력이 있는 프로야구 출신 인사가 정권 탄생에 기여한 공으로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장 유력 후보로 거론돼 논란을 빚었다. 

 

스포츠혁신위원회의 실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2019년 1월 25일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안)’을 발표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산하의 국가올림픽위원회(NOC)인 KOC와 문체부 산하인 대한체육회의 분리를 주장했다. 이기흥 회장에 대한 경고성 메세지라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 에서 내놓을만한 정책은 아니었다. KOC분리안은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개선이 아닌 별도로 논의되야할 사안이다.

 

스포츠혁신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체육회장의 비리에 대해 성명을 내고 규탄을 하는 방식이 더욱 적절했다고 생각이 든다. 메세지가 모호해져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결과를 낳았다. 

 

해결방안

 

대한체육회는 IOC 비호 아래 활동할수 있기 때문에 대한체육회를 견제할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1. 상위기관인 문체부 직원들의 적극적 개입 - (예산 배분 후 관망적 태도 지양) 

2. 경력직 문체부 직원 양성 - (순환 보직으로 1년마다 바뀜)

3. 경기연맹단체장들이 체육회 회장을 견제할수 있는 도구가 필요 (선거권, 혹은 어느정도 재정 자립도 보증

 

 

 

축돌이 : 김기현
UEFA B-Lizenz / DFB B-Lizenz 유럽축구연맹 / 독일축구협회 B 라이센스 지도자 자격증 보유
koreaemile@gmail.com

www.trainertalk.net

https://brunch.co.kr/@kamugo92

 

자료참조

엠스플의 눈 이기흥 회장은 누구인가 中 https://www.mbcsportsplus.com/news/index.php?mode=view&cate=33&b_idx=99876150.000

머니투데이 김고금평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11116501729692

동아일보 안영식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126/93867674/1

스포츠 경향 김경호 http://m.sports.khan.co.kr/view.html?art_id=201901291818003&sec_id=530101

SBS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488494&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