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Restverteidigung를 통한 지배

2022. 4. 14. 00:21축구전술

효과적인 Restverteidigung를 통한 지배

 

볼 소유 때 좋은 포지셔닝은 상대 카운터를 막을 수 있다.

최고 수준의 축구에서 전환하는 순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상황을 지배하는 자가 일반적으로 경기를 이긴다. 그러므로 잠재적인 공의 승패에 대해 가능한 한 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Restverteidigung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효과적인지 아래 소개하고자한다.

Restverteidigung 이란 무엇인가?

Restverteidigung은 볼을 잃을 경우 효과적으로 게겐프레싱을 가하거나 역습을 방어하기 위해 볼을 소유하고 있는 위치를 설명한다. Restverteidigung의 복합성은 선수가 볼 소유 간 패스를 받는 위치를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볼을 잃었을 때 보호 장치를 위해 최적의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볼 소유 시 선수들간 간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격이 짧을수록, 공격 작업이 어렵다. 간격이 길 수록, 팀은 볼을 잃은 후 상대방에 대한 통제권을 가질 수 없으며 역습에 취약하다.

Restverteidigung과 게겐프레싱의 연결

Restverteidigung은 게겐프레싱과 연결되어 있다. 볼 소유 시 좋은 포지셔닝은 볼을 잃은 후 즉각적인 게겐프레싱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Restverteidigung은 전환하는 순간에 반드시 게겐프레싱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주요한 것은 적극적 볼 탈취 없이 깊이로 패스경로를 차단하고 빠른 카운터를 막는 것이다.

 

 Restverteidigung 1

바이언 뮌휀이 오른쪽 하프 스페이스에서 볼을 잃는다.

FC쾰른은 빠른 카운터를 시작하기를 원하고 중앙으로 볼을 바로 전환 시킨다.

바이언 뮌휀의 왼쪽 측면 수비수와 중앙 미드필더의 Restverteidigung의

좋은 포지셔닝을 통해 FC쾰른은 깊이를 노릴 수 없다. 카운터는 무력화 되었다.

 

Restverteidigung 2

바이에른 뮌휀은 왼쪽 하프 스페이스에서 볼을 잃는다. 

쾰른은 빠르게 수직 패스를 한다. 좋은 Restverteidigung을 통해

바이언은 볼 소유자에게 바로 압박을 하고 게겐프레싱을 할 수 있다. 

 

Restverteidigung의 두 가지 측면

 

볼 근처의 Restverteidigung의 첫 번재 측면은 볼을 잃었을 때 즉각적으로 상대를 통제하는 것이다. 두 번째 측면은 카운터 커버다. 볼 소유를 통해 상대를 지배하는 팀들은 종종 수비 라인을 높게 올리고 많은 선수들을 파이널 서드에 위치시킨다. 이는 뒷 공간을 노리는 롱패스와 빠른 카운터에 매우 취약하다. 대부분의 팀들은 이를 위해 Plus 1 을 사용한다. 상대 공격수들은 맨투맨으로 막는다. 그러는 동안 추가적인 수비수를 배치해 깊이를 커버하고 수적우위를 확보한다.

 

맨체스터 시티의 코너킥이 클리어링 되었다.

레스터 시티의 공격수는 뒤에 쫓아오는 동료에게 볼을 뒤로 내준다. 이 동료는 중앙 지역으로 드리블한다. 

좋은 커버를 통해 맨체스터 시티는 수적우위를 확보하고 드리블을 하프 스페이스 방면으로 강요한다.

이를 통해 템포가 늦춰지고 맨체스터 시티는 볼 뒤 충분한 선수를 확보할 수 있다.

 

측면 수비수의 역할

하프 스페이스와 중앙 지역에서 가능한 컴팩트한 위치 배열을 위해 몇몇 팀들은 중앙으로 들어온 측면 수비수(eingerückter Außenverteidiger) 를 활용한다. 무엇보다도 펩 과르디올라는 이를 전술적 도구로 사용한다. 볼 소유시 측면 수비수의 중앙 포지셔닝은 볼을 잃었을 때 중앙에서 커버 플레이를 잃지 않으며 동시에 미드필더에게 상대 라인 뒤에 있는 패스 옵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측면에 발생한 공간은 의도적으로 내버려둔다. 왜냐하면 카운터를 허용하더라도 위험도가 낮기 때문이다. 측면 수비수의 포지셔닝이 계속 높으면 볼을 잃었을 때 개입할 수 없다. 볼 소유시 깊이를 확보하지만 적절한 포지셔닝은 추가적인 커버를 제공한다.

 

eingerückter Außenverteidiger

워커의 패스 후 패스를 받은 선수는 볼을 뒤로 내준다

안으로 들어온 측면 수비수 워커의 포지셔닝과 로드리의 커버 플레이는 볼 소유자를 즉각적으로 압박할 수 있다

카운터 방어

결론

Restverteidigung은 현재 톱 레벨 축구에서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는 전환국면을 통제하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볼 소유 팀은 빠른 카운터와 실점을 막고 또한 볼을 잃은 후 빠르게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기능적인 Restverteidigung이 필요하다. Restverteidigung의 배치가 좋으면 좋을 수록, 팀은 더욱 지배적으로 공격에 나설 수 있다.

 

축돌이

UEFA B

trainertalk.net

koreaemile@gmail.com

 

출처 :

https://www.dfb-akademie.de/dominanz-durch-eine-effektive-restverteidigung/-/id-11010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