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되글림트 공격 방법

2022. 8. 30. 16:25축구전술

보되글림트 공격 방법

https://www.goal.com/en-ie/news/dinamo-zagreb-vs-bodo-glimt-us-tv-channel-live-stream-team/bltdc08c9f8a774bb08

 

크로아티아 축구 클럽 디나모 자그레브와 노르웨이 축구 클럽 보되글림트가 챔피언스리그 최종 예선에서 맞붙었다. 디나모 자그레브는 원정 경기에서 0대 1로 패배했지만, 홈 경기에서 4대 2로 승리하며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획득했다. 이 경기에서 나타났던 보되글림트의 공격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디나모 자그레브는 수비 작업 시 4.4.2 대형을 구축한다. 이에 대응하는 보되글림트의 공격 작업 시 배치는 아래와 같다. 보되글림트 센터백 2명은 페널티 에어리어보다는 좁게, 골 에어리어보다는 넓게 위치한다. 두 선수의 간격은 디나모 자그레브 양 공격수의 간격보다 넓다. 풀백 2명은 사이드라인 최대 끝에 위치하지 않고, 주로 하프 스페이스와 사이드 공간 경계 사이를 부분 즈음 위치한다.1선에 위치한 양 센터백과 양 풀백은 디나모 자그레브 1선 4명의 등 뒤에서 볼을 잡으려는 의도보다는, 정면을 마주하고 빠르게 볼을 순환시키고 균열을 만들어 내거나 혹은 균열이 생겼을 때 이들의 등 뒤로 공을 보내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6번(수비형 미드필더)이 디나모 자그레브 최전방 선수 2명의 등 뒤에 위치하고 있고, 8번(공격형 미드필더) 2명은 하프 스페이스에 위치해 디나모 자그레브 중앙 미드필더 2명의 등 뒤 혹은 전방을 오가며 볼 없이 그들을 고정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원인-결과 원칙에 대한 이해는 상대 선수들을 고정 시키는 효과를 향상 시킨다. 선수들은 종종 이를 의식하지 못하지만, 그들은 상대 선수의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그들의 동료를 도울 수 있다.

DR. STEPHAN NOPP

 

 

양 센터백과 풀백들이 볼을 빠르게 순환 시키고, 8번 선수들이 디나모 자그레브 선수들을 볼 없이 묶어놓는다면 보되글림트 6번이 전방을 향해 볼을 잡고 돌아설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중앙에서 3대 2 수적 우위 상황을 연출된다. 하지만 디나모 자그레브 선수들이 후방으로 볼이 투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견고하고 조직적인 수비 대형을 갖춘다면, 그림자(Deckungsschatten)와 활동 반경(Aktionsradius)로 인해 6번에게 볼을 투입할 수 있는 경로가 차단될 수 있다. 그렇기에 보되글림트 6번은 디나모 자그레브 선수들 간격 안에서 시계추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인다 (Pendelnder Sechser).

 

전방 활동 반경과 후방 패스 경로 차단

 

 

양 사이드 공격수는 최대 너비를 가져가고, 9번(중앙 공격수)는 상황에 따라 볼을 받으러 내려오거나, 최후방 라인을 허물 수 있는 깊은 움직임을 가져간다. 돌아설 것인지, 전방으로 볼을 돌릴 것인지, 측면으로 볼을 돌릴 것인지, 제 3자 패스를 의도할 것인지 등 짧은 순간에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처리해야한다.

 

디나모 자그레브는 수적 열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센터백 한 명이 자신이 위치했던 공간에서 이탈해 미드필더 진영으로 이동할 수 있다.  9번은 이를 통해 발생한 공간을 향해 침투할 수 있다. 이 상황이 가능한 이유는, 보되글림트의 양 센터백과 양 풀백이 지속적으로 전방을 주시하며 볼을 잡기 때문이다. 디나모 자그레브 선수들이 압박을 순간적으로 멈추거나 구축한 수비 대형에 균열이 발생할 경우, 더욱 선명하게 볼이 드러나게 된다 (una palla è scoperta). 볼이 드러난 상황을 자주 만들기 위해, 보되글림트 선수들은 빠른 볼 순환 및 드리블을 사용해 디나모 자그레브 선수들을 끌어들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서 횡패스나 백패스는 위험으로부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는 목적보다 시공간을 확보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드러나지 않은 볼은, 공격팀이 압박을 당해 전방을 향한 볼을 출구가 닫힌 상황을 말한다. 드러난 볼은 전방을 향한 출구가 열린 상황을 말한다.

 

 

주 공격은 디나모 자그레브 1차 방어선을 뚫은 볼이 6번에게 도달했을 때 시작되었다. 이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최우선 원칙은 중앙으로 볼을 전진 시키거나 상대 최종 수비 뒷 공간을(깊이) 활용하는 공격이다. 중앙의 옵션이 마땅치 않다면, 볼 근처 8번이 2차적으로 디나모 자그레브 미드필더를 중앙으로 끌고 오는 움직임을 통해 측면으로의 패스 경로를 여는 패턴도 나타났다.

후반전엔, 보되글림트 감독이 디나모 자그레브 최후방 라인 앞에 8번 미드필더와 윙어를 더욱 붙여, 중앙에서의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조와 기능을 새롭게 조직했다.

 

축돌이

UEFA B / DFB B

trainertalk.net

'축구전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겐프레싱 발동 조건  (0) 2022.09.07
게겐프레싱 전개과정  (1) 2022.09.01
게겐프레싱과 전제조건  (0) 2022.08.25
역습과 역습 시 원칙  (0) 2022.08.22
세리에A 홀란드 - 두산 블라호비치  (0) 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