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 축구선수 토너먼트 간 회복 전략

2022. 9. 19. 16:14축구논문

유소년 축구선수 토너먼트 간 회복 전략

 

사춘기 전 혹은 사춘기 선수들은 반복되는 고강도 운동 시 청소년 및 성인보다 피로를 더 잘 견디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고강도 운동 후 회복은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빨랐습니다. 예를 들어, 15세 미만의 엘리트 축구 선수의 체력 및 피로와 관련된 여러 생리학적 지표(예: 심박수 및 운동 후 심박수 변동성)가 시합이 겹쳐 있는 기간 동안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몇 연구에 따르면 어린 선수들의 경우에, 냉수 또는 적극적인 회복 처치가 피로와 다리 통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신체적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는 연속적인 시합 기간 동안 회복 전략이 실제로 사춘기 이전 유소년 선수들의 신체적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했습니다.

 

카타르 아스파이어 아카데미에서 유소년 선수들을 사춘기 이전 및 사춘기 이후로 분류한 뒤, 특정 회복 전략 없이 동일한 상대와 48시간 이내에 2경기를 연속적으로 치루고 선수들의 GPS데이터 변화를 측정 및 수집했습니다. 사춘기 이전 및 이후는 PHV를 통해 분류했습니다. PHV란 최대 신장 속도로 청소년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간이 아직 오지 않은 그룹을 Pre_PHV로, 그 기간을 이미 지난 그룹을 Post_PHV로 분류했습니다.

 

48시간 이내 치뤄진 2경기 동안 상대는 같았으며, 선수들은 동일한 포지션이었고, 교체 없이 각 시합을 다 소화했습니다.

 

 

화요일과 목요일에 GPS 데이터를 측정 및 비교했고, 결과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특별한 회복 전략 없이, Post_PHV(사춘기 이후) 선수들은 2번째 경기에서 잔류 피로의 일부 징후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고강도 달리기와 반복적인 스프린트 수의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 특별한 회복 전략 없이, Pre_PHV(사춘기 이전) 선수들은 2번째 경기에서 성능의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Post_PHV(사춘기 이후) 선수들의 결과는 성인 축구 선수와 비슷하게, 48시간 동안 모든 신체 능력을 기준 수준으로 회복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두 번째 경기에서 증가된 신체 능력은 Pre_PHV 선수들이 더 적은 근육 손상 및 낮은 근육량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본 연구 결과는, 경기 후 회복 전략의 구현이 Pre_PHV 선수들에게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선수의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첫 번째 경기의 결과는 분석에서 고려되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반면, Post_PHV 선수들은 연속적인 시합 동안 기존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 냉수 침수, 스트레칭, 수중 운동, 축구 관련 능동적 회복 및 개별 보조 스트레칭/마사지의 조합이 권장 됩니다.

 

 

원문 : https://www.aspetar.com/journal/viewarticle.aspx?id=179

 

축돌이

UEFA B / DFB B

trainertal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