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길거리 축구로

2022. 10. 17. 17:22축구교육

다시 길거리 축구로

 

1) Bolzplatz란 무엇인가요?

 

Bolzplatz (동네축구를 하는 장소)는  드리블러의 고향이다. 이 장소에서 선수들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한다. 경기장 크기를 정하고, 골대의 숫자를 정하고, 규칙을 정하고, 특이한 규칙을 정하고, 팀의 구성을 정한다. 클럽에서는 감독들에 의해 주도되는 반면 이 장소에서는 선수들 스스로 모든 것을 정한다.

 

2) Bolzplatz는 훈련에 어떤 의미가 있나요?

 

목표는 선수들에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을 주는 것이다. 그저 많이 경기하게 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감독들은 선수들이 해결책을 찾아야만 하는 특정한 경기 상황을 자주 만들 수 있다. 또한 감독들은 선수들이 해결책을 찾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 때, 감독들의 역할을 잘 생각해야한다. 감독들은 선수들에게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많은 질문을 통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사회 발전으로 인해 예전과 조건이 많이 달라졌는데, 그럼에도 Bolzplatz가 제공될 수 있나요? 

 

우리가 전에 알고 있던 Bolzplatz는 더 이상 찾을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르게 계획해야한다. Bolzplatz를 찾을 수 없다면, 클럽으로 이를 오게 만들어야 한다. 즉, 클럽들은 아이들이 동네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Bolzplatz를 만들어야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경기 형태가 있다. 전형적인 게임 형태에서 신체적 열세 등으로 인해 흥미를 잃어버리는 아이들이 있다. 새로운 경기 형태는 아이들에게 새롭고, 재밌게 축구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 것이다.

 

경기에서 창의적인 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선수들의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특히 1대1 상황에서, 개인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지시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다. 새로운 경기형태는 감독들에게 아이들 스스로 해결책을 많이 가능케 해야한다는 기본을 다시 알려줄 것이다.

 

출처 : https://www.dfb-akademie.de/3-fragen-an-markus-hirte/-/id-11010997

'축구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깡통 공장 학교와 축구  (0) 2022.03.17
[교육학] 에밀 - 루소  (0) 2018.10.16
[교육학] 에밀 - 장 자크 루소  (0) 2018.08.16
[교육학] 프랑스 미술교육  (0) 2018.08.09
[교육학] 한국의 영재교육  (0) 2018.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