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 8. 21:27ㆍ축구논문
이탈리아 축구논문
La preparazione settimanale della partita - 주 경기 준비
마우리시오 사리 감독이 세리에 C 시절(2006-2007년) 작성했던 UEFA PRO 논문입니다.
*마우리시오 사리 감독이 UEFA Pro 자격증 취득 시 작성했었던 이탈리아 원문을 독일어&영어&한국어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번역했습니다.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을수 있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요일 오전 :
9시 30분
오전 오후 훈련 계획을 위한 기술팀과 짧은 미팅을 가집니다
10시 훈련
목적:
수요일 오전의 훈련 또한 주 시합을 위한 피지컬적인 목표와 관련 있습니다.
트레이닝 진행방식 (Svolgimento allenamento):
– 몸풀기 훈련 후 피지컬적인 목표와 관련된 훈련 진행
5+5:5+5명의 선수는 가장자리에 위치
매분마다 감독의 신호에 맞춰 공이 투입되면 가장자리에 위치한 선수들은 필드 내의 선수들과 포지션을 변경합니다.
(5+5: 5+5의 형태는 위의 그림과 달리 5명의 선수가 추가적으로 외부에 위치합니다. 공을 가진 팀의 사각형 외부 선수와 내부 선수가 패스를 하고, 공을 빼았기면 상대팀 또한 같은 방식으로 패스를 합니다. 하지만 감독이 다른 공을 필드 내에 투입했을 경우 외부 선수와 내부 선수간 포지션이 변경됩니다.)
2세트 10분 세트 후 3분 휴식
트레이닝의 피지컬적인 목표를 고려해야 하는데, 근육활동을 위해 30x20m의 크기가 선호됩니다.
수요일 오후
15시 훈련
목적:
이 훈련은 지난 경기에서 발생했었던 문제 해결을 중점으로 집중적으로 진행됩니다.
트레이닝은 고강도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 목적은 선수들의 심박수 점검을 위해 모든 선수들은 조끼를 착용합니다. 이 데이터는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지난 경기에 발생했던 문제점 :
설정 단계 국면에서 (la squadra in fase di impostazione) 수평적인 움직임은 이루어졌으나 수직적인 움직임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설정 단계란 후방에서 공격 작업 전개 시 선수들의 이동경로를 뜻하는 듯 합니다
높은 지역에서 압박( pressing in zone alte di campo) 을 통해 공을 여러번 찾아 왔지만, 이 과정은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후방에서 공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선수들간 분쟁이 생겼습니다.
트레이닝 진행 :
속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며 개인 테크닉을 중심으로 한 몸풀기 훈련을 마친 후, 좁은 공간에서 투 터치 플레이로 마칩니다. 이 훈련은 지난 경기에서 발생했던 문제와 관련하여 구성합니다.
목요일 오전 :
9시 트레이너 미팅 - 상대팀의 지난 2 경기를 본 코치와 의견을 나눕니다. 그리고 상대팀의 지난 경기들을 통해 상대방이 필드에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영상을 확인합니다
그 후 오전, 오후 훈련 구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10시 훈련
목적:
이번 훈련교육의 목적은 지난 경기 그룹 단위로 발생했었습니다 문제 개선입니다.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목적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신체적으로 저강도 훈련으로 구성될수 있습니다.
특정 그룹에게 나타났었던 지난 경기 문제점 :
공이 드러난 상황(una palla scoperta )에서 우리는 플레이 모델에 맞지 않은 나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비 라인의 작업은 감독과 진행하고 다른 이들은 개별적인 피지컬 훈련을 트레이너와 기술 팀과 진행합니다.
(Una palla coperta / una palla scopert 설명 http://trainertalk.net/bbs/board.php?bo_table=thesis&wr_id=33)
상대 미드필더 간 패스에 대응하는 수비 라인 수평적 이동. 첫 번째 연습은 워밍업 단계입니다. 훈련은 투 터치로 진행되고, 두 번째 연습부터 패스하는 선수들의 투 터치 혹은 원 터치를 통해 템포를 올립니다
상대 팀이 공을 뒤로 돌린후 방향 전환( cambi di campo degli avversari dopo uno scarico della palla all’indietro) 을 대비한 훈련: 이번 연습은 상대가 방향 전환을 할 경우를 대비한 수비 훈련입니다. 훈련 간 몸의 위치와 라인을 후퇴하는 작업을 집중합니다.
몸의 위치는 공과 너무 가까워도 안되고 필드와 너무 멀어서도 안됩니다. (La posizione del corpo non deve essere ne troppo chiusa verso la palla ne troppo aperta verso il campo) -> 필드와 멀면 안된다는 이 말이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는 분 계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대 공을 잡은 선수가 방향 전환을 하기 위해 자신의 발을 공에 맞출때 수비 선수들이 후방으로 후퇴해야 합니다. 이 움직임이 늦을 경우 위험한 상황을 맞이 합니다.
이전과 같은 상황이지만, 방향 전환이 깊이 들어갔을 경우 (il cambio di campo avviene in profondità)를 대비한 훈련입니다.
측면 수비수가 방향 전환이 된 지역에서 공을 잡는 상대방을 막는 동안, 나머지 3명의 수비수들은 가능한 크로스 경로를 차단하며 방어합니다.
상대팀 중앙 공격수에 뒤로 공을 건내주며 공이 드러난 상황 (la situazione di palla scoperta)은 지난 경기 우리팀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수비 라인은 뒤로 물러서지 않고 오프사이드를 유도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감독은 공을 건내 받는 선수의 포지션에 근처에 위치하며 수비 선수들의 움직임 - 수비 선수들이 패스 경로를 막으며 공을 덮을지 혹은 물러서며 공을 덮지 않을지를 결정합니다.
공이 높은 지점에서 감독에 의해 막혀있을 경우 수비 선수들은 공을 따라가고 라인을 올립니다.
대신 공이 감독에 의해 가로막혀 있지 않을 경우 수비 선수들은 라인을 내리고 콤팩트한 진형을 갖춥니다. 페널티 박스 직전까지 라인을 내리고 상대가 침투할 공간을 없애고 잠급니다.
트레이닝 후반부에 코치들은 오후에 선수단에게 보여줄 상대 공격 장면을 준비합니다
목요일 오후
2시 45분 팀원들과 상대 공격 작업을 분석합니다. 감독은 전술판에 상대방의 공격 형태와 움직임을 설명하고 코치는 마지막에 상대팀의 공격 패턴을 모은 이미지들을 보여줍니다.
상대 공격을 분석한 비디오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공격 국면시 상대팀의 스타팅 포지션과 형태가 담긴 사진들
2. 상대팀 골 키퍼가 볼을 처리하는 방식,
롱볼로 처리할 경우( in caso di uscita lunga) 롱볼을 받는 선수와, 그로부터 공을 받은 선수가 어떻게 뒷 공간을 활용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짧은 패스로 처리할 경우 ( in caso di uscita corta ) 특정 공간이나 특정 선수를 선호하는지 분석합니다.
3 - 상대 공격수 라인 앞 / 낮은 지역에서 공 소유( fase di possesso in zone basse di campo)
수비라인에서 공이 어떻게 순환되는지 분석하고, 어떤 방법으로 후방에서 어떤 선수에게 공이 투입되는지, 특별히 압박 상황에서도 위협적인 선수가 있는지 혹은 상대 수비라인에 테크닉이 미흡한 선수가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4 - 상대 미드필더 라인 앞 / 중앙 지역에서 공 소유(fase di possesso in zone medie):
어떻게 어떤 미드필더 선수가 수비라인의 선수에게 공을 받고 전개 시키는지를 분석합니다.
5 - 상대 수비수 라인 앞 / 높은 지역에서 공 소유 (fase di possesso in zone alte) :
공격 선수의 움직임과 페널티 박스에 교차하며 진입하는 방식을 분석합니다.
트레이너 팀은 당연히 영상 시간도 고려해야만 합니다. 영상은 일반적으로 6-7분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팀에게 상대방의 공격은 위험하다고 심리적인 암시를 합니다.
15시 훈련
목적: 다가오는 시합을 위한 수비 훈련입니다.
진행: 훈련은 3 단계로 구성됩니다.
1 - 상대방 시스템에 대응한 방법론 (저강도)
2 - 다양한 지역에서 나타나는 상대 시스템에 대응하는 수비 국면
3 - 일시적인 수적 열세 상황에서의 수비 국면
상대 시스템에 대응한 방법론 ; 우리는 상대팀 포메이션 3-4-3에 대응하고, 상대팀은 롱 킥을 하지 않고 넓게 벌린 3명의 선수들에게 짧은 패스를 합니다. 이 국면에서 우리는 두개의 그룹의 팀을 나눕니다. 한 그룹은 스트레칭, 다른 그룹은 훈련을 진행합니다.
처음은 3명의 수비수와 함께, 그 다음 4명의 미드필더가 개입하고 최종적으로 3명의 공격수가 개입합니다.
드리블 능력이 있고 필드의 반을 손쉽게 차지할수 있는 3명의 수비수에게 압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이 상대 진영으로 투입되면 공격수는 미드필더와 함께 공간을 좁힙니다. 전방에 위험한 상황을 만들수 있는 상대 공격수들이 있기 때문에 상대팀이 공을 뒤로 패스하도록 강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골킥 상황부터 우리는 높은 지역에서 매우 공격적인 압박을 가하기로 결정합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형태는 상대방 골키퍼가 패스를 짧게 할때 두 명의 스트라이커가 나란히 서 있는 것입니다.
상대 골키퍼의 첫 번째 공처리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공격수가 공을 소유한 선수를 다른 2명의 수비수로부터 격리 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중앙 왼쪽과 중앙 오른쪽 선수가 공을 받을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상대팀 골키퍼가 오른발을 주로 사용하는 수비수에게 패스했을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달려갑니다.
상대팀의 수비수 두명 중 한명이 전방으로 향한뒤 우리 공격수 라인을 넘어서 공을 받을 경우 뒤로 물러서지 않고, 이 선수를 압박합니다. 상대방을 안쪽으로 끌어들여 수적열세를 끌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낮은, 중앙 지역에서의 영역에서 상대의 공격 형태는 크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감독은 1단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다.
상대 시스템에 대응하는 수비 국면 : 두개의 팀을 나누고, 한 팀은 상대방의 시스템을 가동하여 공격하고, 다른 팀은 수비 훈련을 합니다. 이후 서로의 역할을 변경합니다.
상대 골키퍼는 3명의 수비수 중 1명에게 짧은 패스를 하고, 이 선수는 동료 미드필더 선수의 도움을 받아 상대 진영으로 전진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전방 압박을 분석하고 수정합니다.
중앙 지역에서 압박(In zone media di campo):
상대 미드필더가 공을 소유했을 때 그들의 공격 패턴은 사이드 윙어가 중앙으로 들어오고 사이드 미드필더가 깊이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측면 미드필더 선수를 후방으로 끌어 내릴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결정해야합니다. 이 미드필더 선수를 안쪽으로 이동시키고 공에서 멀리 위치했던 중앙 미드필더가 중앙으로 들어온 사이드 윙어를 넘겨받습니다.
상대 중앙 미드필더가 공을 소유했을 경우, 우리 미드필더 선수에게 막혀있는 상황을 연출합니다. 트레이너의 신호에 맞추어 우리 미드필더 선수가 공간을 열어주면, 위에 설명했던(그림과 같은) 계획된 동작을 수행합니다.
낮은 지역에서의 압박 (zone basse di campo)
상대 사이드 공격수가 공을 잡고 우리의 낮은 지역에 있는 경우 우리는 그들의 패턴을 알아야합니다. 상대방의 두 공격수들은 깊숙히 침투하고 반대편 사이드 미드필더는 공간을 넓게 활용합니다. 공을 잡고 있는 상대 선수는 우리의 중앙 미드필더에 의해 차단됩니다.
공이 드러났을 경우임에도 우리 팀의 중앙 미드필더가 이를 놓친다면, 수비라인은 뒷 공간을 노리는(깊이를 노리는) 상대 공격수의 움직임을 무효화 시켜야만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측면을 막아야 합니다. 공이 다시 덮인다면, 라인을 다시 올립니다.
일시적인 수적 열세 상황 ;
공격 팀은 상대방의 공격 패턴을 활용하여 공격합니다. 몇 분뒤 공격수와 측면 공격수가 트레이너 신호에 맞춰 수비로 복귀합니다. 수비 국면 시 수적 열세상황을 극복하는 훈련입니다.
번역자 : 축돌이 - koreaemile@gmail.com / http://www.trainertalk.net
'축구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레이닝학] 엘리트 축구에서 나타나는 스몰 사이드 게임의 효과 - 1 (0) | 2019.01.26 |
---|---|
[트레이닝학] 이탈리아 축구 논문 마우리시오 사리 시합 준비 토요일 (0) | 2019.01.11 |
[트레이닝학] 이탈리아 축구 논문 - 마우리시오 사리 시합 준비 금요일 (0) | 2019.01.10 |
[트레이닝학] 이탈리아 축구 논문 - 마우리시오 사리 시합 준비 수요일 (0) | 2019.01.08 |
[트레이닝학] 이탈리아 축구 논문 - 마우리시오 사리 시합준비 월,화 (0) | 2019.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