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닝학] 엘리트 축구에서 나타나는 스몰 사이드 게임의 효과 - 3

2019. 1. 29. 18:17축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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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Sided Games 


 가장 표준화된 SSGs(최대 쓰리 터치)가 두 시즌간 분석을 위해 진행되었다 :


(1) 4v4+goal keepers (GKs), n=27 game observations, dimensions: 25x30m, surface area per player: 71±6 m2 , 6 repetitions, time on: 3 min, time off: 90 s 

(2) 6v6+GKs, n=46, 30x40m, 87±8 m2 , 4 repetitions, 4 min; 2 min

(3) 8v8+GKs, n=50, 40x40m, 106±6 m2 , 2 repetitions, 10-min, 3-min 

(4) 10v10+GKs, n=62, 102x67m, 311m2 , 1 repetition, 30-min, 0-min


스몰 사이드 게임 간 볼이 나갔을 경우 신속히 재투입 하기 위해 항상 주변에 놔두었다. 스몰 사이드 게임은 처음부터 마지막 반복까지, 휴식기를 포함하여 분석되었다. 회북기는 일반적으로 운동양의 일부라 간주했다. 우리는 블록 구간을 전체로서 분석하는 것을 선택했다 (즉, 18분에서 30분 스몰 사이드 게임 드릴을 총 반복)



러닝 기반 고강도 트레이닝


SSGs 및 시합에서 발생하는 운동을 더욱 자세하게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또한 하나의 예로서 전형적인 고강도 훈련(HIT) 을 제공한다- 총 6분 최대 유산소 스피드 100%로 15초 러닝 / 15초 휴식

 


Table 1은 TD, HS와 MechW 강도의 연관성과 각각의 SSG과 포지션의 이동 평균을 묘사한 것이다. Fig 3은 각 SSG와 공식 시합의 기간과 포지션의 이동 평균T을 D, HS와 MechW 강도의 차이점을 비교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4vs4, 6vs6과 8vs8 형태의 스몰 사이드 게임에서 선수들의 총 이동 거리와 높은 스피드로 이동한 거리는 공식 시합의 평균치보다 낮았다. 10v10에서 중앙 수비수와, 중앙 미드필더의 총 이동거리는  공식 시합의 평균치보다 높았다. HS의 차이는 매우 사소하고 불명확했기 때문에 관찰이 어려웠다.

 

 MechW는 4v4에서 공식 시합의 평균치보다 많이 높았다(1-4분). 6v6에서 CD의 MechW는 공식 시합보다 높았다. (2-15분) 다른 포지션에서는 불명확하고 사소한 차이점이 관찰되었다. 8v8 경기와 시합간 불명확하고 작은 차이점은 측면 수비수(WD)와 측면 미드필더(AM)에게 관찰됬다. Table 2는 SSGs와 공식 시합에서 발생한 이동 평균 값의 HS와 MechW 강도의 차이를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HS는 선수의 숫자와 함께 증가했다. HS는 10v10을 4v4, 6v6과 8v8의 이동평균을 비교했을 때 가장 높았다.(ES: 2.79,±0.54 to 3.97,±0.53). 전반적으로, MechW의 강도는 플레이어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했다. MechW는 4v4가 아래와 비교했을 때 가장 높았다. - 6v6 (1-3-min rolling average duration, ES: -1.14,±0.52 to –1.25,±0.38), 8v8 (1- 4-min, -0.69,±0.39 to -1.61,±0.32) and 10v10 (1-4-min, -1.26,±0.40 to -1.96,±0.37) 

 

그리고 6v6가 아래와 비교했을 때 가장 높았다. - 8v8 (10-15-min, -0.64,±0.40 to - 0.70,±0.29) and 10v10 (2-15-min, 0.65,±0.32 to 1.02,±0.26)


8분의 시간동안 8v8의 MechW가 10v10보다 높았다.(0.69,±0.35). 

 

 

Table 3은 포지션을 중심으로 공식 시합의 이동 평균치와 각 SSG의 HS과 MechW 강도를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6v6경기 간 CD의 HS는 CM과 AM보다 높았다.(0.63,±0.81 to 1.59,±0.96)  8v8경기간 CD의 HS는 WD와 AM보다 높았다. WD (1- min; -0.89,±0.97) and AM (1-2 and 8-min, -0.58,±0.36 to -1.54,±1.84). 8v8 경기간 CM의 HS는 WD와 AM보다 높았다. (3-4-min; 0.89,±1.05 to 0.95,±1.10) and likely to-most likely more than AM (4-6-min; 0.87,±0.80 to 1.32,±1.13) 



6v6간 CM의 MechW는 시합보다 낮았다. 유사하게, 6v6간 CM은 CD와 AM MechW보다 낮았다. (4 and 6-15-min; 0.82,±0.43 to 1.06,±0.60). 8v8간 CM의 MechW는 CD (1-15-min, 0.69,±0.81 to 1.11,±1.09), WD (12-15- min, 0.79,±0.77 and 0.92,±0.77 respectively) and AM (3-15-min, 0.60,±0.60 to 1.39,±0.32) 보다 낮았다.


TD, HS 와 MechW의 다른 차이점은 매우 작았다. TD와 HS 강도는 공식 시합과 비교했을 때 러닝이 기반이 된 고강도 트레이닝(HIT) 세션에서 매우 높아졌다. (6-min TD: 128±12 vs 168±4m; 2.72,±0.35; HS: 36±8m vs 118±3m; 5.13,±0.37) 하지만 MechW는 매우 낮아졌다. (ES: - 10.5,±0.37 to -7.58,±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