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닝학] 독일 국가대표팀 피지컬 트레이너의 인터뷰 - Nicklas Dietrich

2019. 3. 1. 12:24축구훈련

Nicklas Dietrich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DIE ZEIT: 

독일 축구협회에 피트니스 컨셉이 존재하나요?

 

Nicklas Dietrich: 

네, 축구적인 아틀레틱 트레이닝 철학이라는 점에서 다른 클럽들과 축구협회들과 비슷합니다.

 

ZEIT: 

Dietrich씨는 호펜하임에서 일한 이력이 있고, 지금은 RB Leipzig에 계시네요. 독일축구협회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계시나요?

 

Dietrich: 

독일축구협회에서 미국 회사 Exos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 회사는 엘리트 트레이닝 관련 부문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마크 버스테겐에 의해 설립이 되었구요. 이 회사는 독일 축구협회에게 아틀레틱 트레이너를 소개해줍니다.  저는 미국 애리조나에 위치한 Exos에서 2010년 수개월 동안 실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누군가 Exos 철학을 대변할수 있고, 독일에서 경험이 있는 누군가를 찾았고 제가 부름을 받게 되었습니다.

 

ZEIT: 

오늘날 모든 아틀레틱 트레이닝의 피트니스 개념이 2004년 유르겐 클린스만의 아틀레틱 트레이너였던 마크 버스테겐이 도입한 것 말씀하시나요? 고무 밴드 활용과 관련된거죠?

 

Dietrich: 

네 맞습니다, 당시 매우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당시 도입되었던 개념을 토대로 프로그램이 축구 지향적으로 세부화 되었습니다.

 
 

ZEIT: 

마크 버스테겐은 피트니스 부문에서 트레이너로 매우 유명했었는데요. 몇몇 근육부위를 정하여 독립적으로 훈련하지 않고 몸 전체를 훈련하는 방법으로요. 그의 훈련은 확실히 진보를 가져왔나요? 선수들은 오래달리기를 더 이상 하지 않고, 축구 경기와 같은 짧고 강도높은 인터벌을 하잖아요.

 

Dietrich: 

정확합니다. 축구 경기에서 발생하는 움직임을 통해 트레이닝 아이디어를 개발합니다. 엄격하게 스포츠 학문적으로 스트렝스, 지구력, 스피드를 독립적으로 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축구로 신체적인 능력을 개발하는것입니다. 컨디션 훈련을 추가적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ZEIT: 

그의 아틀레틱 트레이닝이 무엇에 기여를 했나요?

 

Dietrich: 

축구는 전면부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아틀레틱 능력은 시간에 맞게 발견하고 꺼내주어야합니다. 우리는 오늘날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선수들의 이동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강도를 조정합니다. 누군가는 가동성이 더욱 필요하고, 누군가는 안정성이 더 필요합니다. 우리는 선수들이 그들의 최적의 상태를 끌어낼수 있도록 돕습니다. 연구와 통계를 통해  알아낸 개별적 수치를 최대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ZEIT: 

예를 들어서요?

 

Dietrich: 

스피드 훈련에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유연성 훈련을 할수있는 시간을 희생시킬수있습니다. 우리 아틀레틱 트레이너는 선수들의 몸 상태를 최대로 끌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더욱 좋게 만드는 것입니다. 

개인 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은 대부분 몇달동안 어느 한 지점을 향해 훈련을 합니다. 이 지점에서 그들은 최상의 몸 상태에 도달해야 하죠. 축구선수들은 하지만 자주 경기를 합니다. 축구는 경기 스포츠이지, 트레이닝 스포츠가 아닙니다. 준비기간이 짧고 경기를 계속 가집니다. 경기가 가장 최고의 연습이죠.

 

 

ZEIT: 

Dietrich씨는 허들 스프린트 선수와 결혼했네요. 그녀는 축구 선수들의 스프린트 트레이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Dietrich: 

육상종목의 스프린터는 어떤 특정 능력을 최대치 하기 위해 운동합니다. 90분간 12킬로미터를 달리면서 방향전환, 경합하는 것이 아니니깐요. 축구선수들은 더욱 많은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구력, 코디네이션, 정신력 등이요. 축구선수들은 육상종목의 스프린터가 전혀 하지 않는 훈련을 일반적인 축구 훈련에서도 이미 자주 하고 있습니다.

 

ZEIT: 

마크 버스테겐이 오기전 프로축구에서 아틀레틱은 그렇게 시행되지 않고 있었군요.

 

Dietrich:

네, 독일은 그후 유소년 육성센터를 도이배서 훨씬 나아졌습니다. 오늘날은 선수들의 회복과 신체 관리, 강도조절 피로 등이 중요한 주제입니다.

 

ZEIT: 

왜 그렇죠?

 

Dietrich: 

선수들 컨디션을 좋게 유지시켜 다음 경기를 내보내야합니다. 특히 마지막 20분에서 경기가 신체에 부담을 정말 많이 줍니다. 정신적 부담도 매우 높구요. 선수들은 코디네이션 문제에서 위험을 겪게 됩니다. 퍼포먼스가 감소하게 되죠. 피곤한채로 경기에 나서게 된다면 빨리 부상을 당합니다.

 
 

ZEIT: 

48시간의 규칙을 소개해주셨네요. 경기 후 48시간 까지 추가적인 피로를 주면 안된다구요. 또한 Dietirch는 2:1 트레이닝 리듬을 추천하셨네요. 이틀동안 운동을 했으면 하루는 쉬워야 한다구요. 경기가 많은 주, 3일에 1번 경기가 있는 주에서 이런 원칙을 고수할수 있나요?

 

Dietrich:

시즌 도중 RB 라이프치히와 같은 국제적인 팀에는 맞지 않습니다. 지역리그의 트레이너를 위한 규칙입니다. 이틀간 신체에 부하를 많이 가했으면 3일째는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하지만 프로 영역에서도 오프 시즌동안은  2:1 규칙을 사용합니다. 신체가 트레이닝 자극을 적응하기위해서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종종 간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휴식의 질을 신경써야합니다. 얼음침대, 스트레칭 등 조치를 통해서요. 수면과 영양도 포함됩니다.


 

ZEIT: 

여러 종류의 야채를 추천해주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Dietrich:

 

다양성과 신선함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음식의 질을 높이는 것을 원합니다. 독일 축구협회에서 우리는 항상 정해진 식단이 있습니다. RB Leipzig 트레이닝 센터에서 하루 최소 2번 음식을 제공합니다. 선수들이 아침에 트레이닝할때마다 아침을 제공하고 그 후에 점심을 먹습니다. 선수들은 집에가서 먹을수도 있습니다. 영양학적으로 선수들은 외부에서 식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채식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ZEIT: 

얼마나 많은 채식주의자가 RB에 있나요?


Dietrich: 

한명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주에 2번 생선을 먹습니다.


ZEIT: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RB Leipzig의 선수들의 피트니스 영역을 담당하고 있나요?


Dietrich: 


아틀레틱 트레이너 2명이 있고 재활 트레이너가 한명 있습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데이터를 수집하는 Leistungsdiagnostiker가 있습니다. 선수들은 GPS 시스템과 함께 훈련을 합니다.  매 수치를 GPS 시스템을 통해 수집합니다. Leistungsdiagnostiker는 데이터를 배열합니다. 


운동 하중의 범위를 측정할수있는 추가수치가 기록됩니다. 회복을 위한 영양보충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전체적으로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모든 부서가 모여서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해야합니다.


ZEIT: 

트레이닝에서 아틀레틱 훈련의 비율이 얼마나 높은가요?


Dietrich: 

경기가 없는 주에는 항상 독립된 근력 훈련을 진행합니다. 축구 트레이닝 전 10-15분은 웜업을합니다. 그 후 몇명의 선수들과 세부적인것을 위해 3,4개의 연습을 합니다. 


우리 아틀레틱 트레이너 팀은 트레이닝 조정(Trainingsteuerung)에 집중을 합니다. 즉 데이터를 읽는 것이죠. 주 훈련을 어떻게 구조화할것인가? 우리는 트레이닝 보다 회복에 더욱 많은 신경을 씁니다.

 
 


ZEIT: 

모든 예방적 조치에도 불구하고 축구 부상에 줄어들지 않는 느낌이 드는데요.


Dietrich: 

우리는 완벽한 트레이닝 조정(Trainingssteuerung)을 합니다. 과부하 없이 선수들이 부상도 안당하고요. 축구는 신체접촉 스포츠입니다. 빨라지고, 파워와 함께 신체가 더욱 강조된 스포츠입니다. 태클을 당하면 당연히 며칠동안 경기 나서지 못하고 클럽은 이를 감수해야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