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없는 반복훈련, Differential learning

2020. 5. 8. 17:43축구훈련

반복 없는 반복훈련, Differential learning

 

 

Differential learning (다양한 학습) 은 1999년 마인츠 대학교 교수 Wolfgang Schöllhorn 가 Bergstein의 역동적 시스템에 영감을 받아 창안한 이론이다. 해당이론의 목적은 넓은 범위의 모범동작(Bewegungsideal) 에서 여러 변형된 움직임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움직임이 상황에 따라 그리고 사람마다 크게 다르다는 지식을 따른다.

 

다양한 학습은 아래 두 가지를 전제로 한다

 

1. 움직임은 지속적인 변형이 발생하며 똑같은 움직임이 반복되지 않는다.

2. 움직임은 개별적이다.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목표가 있는 상황에서 하나의 동작만을 모범동작으로서 고정 시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다양한 학습 이론은 개별적인 요소와 상황을 무시한 일반적인 이상적 움직임의 존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Bernstein은 뇌의 명령을 통해 움직임이 실행되는 수직계층형 이론을 비판하고, 움직임은 여러 하부 시스템들이나 요소들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형성된다는 역동적 시스템이론(dynamic systems theory)을 제시했다.

 

Bernstein은 모스크바의 노동 연구소에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간단한 반복 작업에 대해 자세히 연구했고 모션 분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노동자들의 망치질을 분석했다. 실험결과 동일한 지점을 타격했지만 모든 관절의 움직임이 조금씩 달랐다. Bernstein은 이 현상을 반복 없는 반복이라 칭했다. (repetition without repetition)

 

축구와 같은 팀 스포츠는 기술 자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필드 내에서 가변적인 상황에 맞추어 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기술은 발전한다.

 

다양한 학습 이론의 목적은 훈련간 움직임에 여러 변화를 주고 중추 신경계 반응을 활성화 시켜 신체가 새로운 상황에 가변적으로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다.

 

잡읍이 있어야 미세한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는 확률 공명의 이론이 변동 학습에 적용될 수 있다. 운동 학습 과정에서의 운동 변동은 새로운 상황에보다 적합한 방식으로 신속한 적응을 촉진 시키고 이상적인 운동 또는 해결책을 더 잘 감지 할 수 있다. 즉, 수학 시험을 치기 위해 예상되는 시험 난이도보다 더욱 어렵게 공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