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31. 23:23ㆍ축구훈련
축구 파동 학습 이론
역동적 시스템 이론에 근거한 파동 학습: Differenzielles Lernen 은 Schmitdt의 일반화된 운동 프로그램(GMP)와 다르다. 이 이론은 개인이 모범 동작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한다. 기술 학습을 하는 선수는 이 모범 동작을 기준으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적용 할 수 있다. 새로운 움직임을 학습 할 때 개인은 이전 경험에 따라 새로운 모범 동작을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모범 동작을 수정 할 수있다.
예를 들면, 모든 인사이드 패스의 상대적 힘과 타이밍은 비슷하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인사이드 패스의 절대적 힘과 시간은 다르다. 인사이드 패스의 순서, 상대적 힘과 타이밍은 불변하는 요인이고 총량은 변하는 요인이다. Schmidt의 GMP는 변하는 요인을 조절하여 다양한 학습을 의도하지만 파동학습은 불변하는 요인에 집중한다.
파동학습은 운동 기술들이 유사성에 따라 서로 영향을 미치는 맥락간섭과도 구분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파동학습은 한 가지 기술 학습을 목표로 한다. 파동학습은 초기에 해결 능력의 범위를 넓혀 다양한 수행 능력을 훈련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파동학습 간 주어지는 스트레스는 이론적으로 최적의 해결책을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새롭고 상황에 따른 최적의 해결책들을 형성하는 것이다.
슈팅을 할 때 달려오는 방향, 디딤발의 위치, 차는 발의 동작, 슈팅하기 이전 상황, 몸의 위치, 여러 추가 과제 등을 조절한다.
축돌이 : 김기현
유럽축구연맹/독일축구협회 B라이센스 지도자자격증
독일 예나 대학교 재학 koreaemile@gmail.com
https://brunch.co.kr/@kamugo92
https://sport.uni-mainz.de/files/2008/01/Artikel_fussballtraining_Druckfassung.pdf
https://sport.uni-mainz.de/files/2014/05/tws_DifferenziellesLerne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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