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폴: 피지컬 준비에서는 심리학과 생리학이 서로 연관된다

2024. 1. 3. 16:31축구이야기

라파엘 폴: 피지컬 준비에서는 심리학과 생리학이 서로 연관된다

 

라파엘 폴

파리 생제르망 수석 코치

스페인 국가대표 축구팀의 피지컬 트레이너



2010년 INEFC CAFE를 졸업한 Rafel은 FC 바르셀로나, AS 로마, 셀타 데 비고 및 스페인 국가대표팀과 같은 팀의 피지컬 트레이너로 세계 엘리트 레벨에서 일했다. 그는 또한 축구의 부상 예방 및 스포츠 부상 재활 분야의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포츠 훈련의 복잡성에 과학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 과학 기사의 저자이다.

모든 운동선수에게 피트니스는 필수적이다. 왜 그럴까? 

 

피트니스는 운동선수의 기능적 잠재력과 신체적 자질을 가능한 최고 수준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운동선수는 움직임을 통해 환경과 관계를 맺는다. 이는 각 상황과 주변 환경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운동선수를 성공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피로, 신경, 정서적 압박, 심박수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 책임은 다양한 상황에서도 모든 것이 계속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직업은 선수에게 무엇을 가져다 주는지?

 

우리는 선수의 근육 강화와 같은 단기 목표와 각 선수의 역할을 강화하는 대회를 위해 팀을 준비하거나 부상당한 선수를 위한 맞춤형 훈련과 같은 장기 목표를 설정한다.

선수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가?

 

책임은 개인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엘리트 팀의 피지컬 트레이너라면 압박감을 느끼며 일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나를 신뢰하는 플레이어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는 선수들을 실망시킬 수 없다.

루이스 엔리케의 '오른팔'이 된다는 것은 어떤것인지?

 

INEFC를 마치던 2010년에 나는 논문을 출판했다. 나는  레반테 라스 플라나스 여자팀에서 피지컬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었는데, 1부 리그로 승격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다가 루이스 엔리케로부터 AS 로마에서 함께 일하자는 제안을 받았다. 아마추어에서 엘리트로 거듭났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변화였다. 나는 그와 함께 11년을 지냈다.

 



당신은 축구에서 피지컬 준비라는 책의 저자인데,  이 물음표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든 것이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연결되어 있다. 피지컬 준비에서 생리적, 심리적, 사회학적 준비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없다. 종종 플레이어가 자신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은 동기 부여 또는 달성하려는 작업에 대한 집중과 더 관련이 있다.

 

광범위한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축구는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것인지? 저는 최근 레이다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 논문을 방어했고, 바르샤와 스페인 국가대표팀에서의 일과 병행하여 작업해 왔다. 막히지 않도록 전문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나는 학생들에게 피트니스가 무엇인지,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기 위해 마스터 클래스를 제공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INEFC (까딸루냐 국립 체육대학교) 에서 여러 가지 일을 했다.

트레이너톡넷

축돌이

독일 예나대학교 스포츠과학과 졸업

유럽축구연맹 B 코칭 라이센스

trainertal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