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닝학] 축구 주기화 이론 - 전술적 주기화 혹은 전술 주기화

2018. 8. 2. 13:02축구훈련


전술적 주기화 혹은 전술 주기화


무리뉴의 훈련방식으로 많이 알려진 전술적 주기화 이론을 들어보셨나요? „periodização tática(전술적 주기화)“ 는 포르투갈 스포츠 교수인 Vitor Frade에 의해 90년대 후반 발전되었습니다. 한국 국가대표 감독이기도 하였던 거스 히딩크가 무리뉴 이전에 전술적 주기화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안드레 비아스 보아스, 브랜든 로저스 그리고 몇몇의 네덜란드 코치들, 많은 포르투갈 코치들과 스칸디나비아의 트레이너들이 전술적 주기화 이론을 자신의 훈련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전술적 주기화란 무엇일까요?


네 가지 국면


전술적 주기화라는 이름이 말해주듯이 전술이 핵심입니다. 전술은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해당이론이 발전됬습니다. 전술적 주기화는 축구 경기를 네 국면으로 나누어 트레이닝을 계획합니다. 





(루이스 반 할에 의한 네 가지 국면)


도메니코 테데스코 "모든 팀들은 네 가지 국면을 지배해야 합니다. 그러나 특정 국면에 포인트를 두어야 합니다."




전술적 주기화의 기본원칙에 의하면 축구는 공 소유, 상대방의 공 소유, 공격에서 수비로 전환,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 네 가지 국면을 다룹니다. 모든 트레이닝은 실전상황과 가까운 훈련을 하기 위해 최소 한 국면의 전술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네 가지 국면 뿐만 아니라 중요한 요소들인 체력, 테크닉, 정신력 그리고 전술이 존재합니다. 전술이 가장 우선순위이고 체력이 네 번째입니다. 이상적으로 모든 트레이닝에서 네 가지 국면이 네 가지 요소와 함께 서로 연관되어 시행되어야 합니다. 훈련은 항상 공과 함께 전술적인 배경에 의해서 진행 되어야합니다.  규칙, 강도, 공간 등 요소를 통해 트레이닝을 다양하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 모델의 형성




(게임 모델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To me, the most important aspect in my teams is to have a defined game model, a set of principles that provides organization. Therefore, since the first day our attention is directed to achieve that" - Mourinho




효과적인 트레이닝을 실현하기 위해 게임모델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레이너는 자신의 축구철학 및 아이디어를 통해 각각의 국면에서 플레이 패턴을 형성 해야만 합니다. 축구경기에서 발생하는 상황들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너는 실전에서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훈련 세션을 게임 모델에 맞게 설계합니다. 전술 훈련을 체계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선수들은 코치가 원하는 플레이 패턴을 습관화 합니다. 습관을 만드는 것은 두뇌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황들을 경험하고 그것들을 "기록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Haggard & Libet (2001)의 연구에서 피실험자의 뇌가 운동이 일어날 것을 인식하기 훨씬 전에 운동 반응을 준비하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습관을 통해 의사 결정과 반응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McCrone, 2002). 이 훈련 방법은 플레이어가 가능한 모든 게임 상황을 보다 빨리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위계적 조직의 원칙)


각각의 국면에 접목하여 원하는 전술적 움직임과 목표를 중요 원칙에 따라 세분화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공을 소유하였을 시의 전술적 움직임입니다.  


최우선 원칙 : 지역 수비를 가미한 전방 압박의 실행 

우선 원칙 : 상대방을 압박할 때 한 측면으로 유도 후 고립시키기  

부원칙: 상대를 고립 시킨 후 6번은 하프스페이스에 위치, 윙 포워드는 맨투맨 형식의 수비가 아닌 전방을 향한 수비 


전술적 주기화는 상위 원칙부터 하위 원칙으로 세분화하여 코칭을 통해 복잡성을 줄이고 확실성을 만들어 선수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게임 모델의 각 원칙은 축구의 네 가지 국면 중 하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됩니다. 항상 최우선적인 원칙이 존재합니다. 게임 모델에 부합하는 각 국면의 원칙을 선수들에게 분명하게 알려주어 팀의 색깔을 만듭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선수들이 로봇처럼 미리 계획한 대로, 미리 연습한 대로만 움직여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 모델을 형성하여 확실성을 확보하는 목적은 실전에서의 불확실함을 지워 선수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전술적 주기화 방법론적 원칙








특수성의 원칙은 모든 트레이닝은 스포츠 종목, 스포츠 종목의 특정 상황과 트레이닝 목표를 형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추상적이거나 간단한 훈련은 지양합니다. 훈련은 전술적 게임 상황으로 형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높은 집중력, 적절한 강도, 코칭 능력이 필요합니다. 게임 모델을 운영, 즉 전술적 원칙의 운영의 원칙은 특수성의 원칙과 결합됩니다. 전술적 시스템의 위계적 조직의 원칙은 전술적 운영의 원칙을 강화합니다.



수평적 변화의 원칙




여기에서 특정한 중주기가 존재합니다. 경기가 많이 없는 주에서 부분적인 목표를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독일에서는 englische Woche (영국의 주)를 경기가 많은 주라고 부릅니다.


일요일에 경기를 마친 후 월요일에 수동적 휴식 혹은 능동적 휴식을 가집니다. 주 1회만 시합을 하는 클럽이라면 수동적 휴식을 추천합니다. 주로 화,수,목요일에 세 가지 요소(근력, 지구력, 스피드)를 우선순위에 따라 배열하여 훈련을 시행합니다. 주된 목표는 경기 전 많은 양의 훈련을 피하고 회복을 통하여 경기 당일 최적의 컨디션을 이끄는 것입니다. 일요일이 시합이라면 목요일이 높은 강도로 훈련할 수 있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토요일 혹은 금요일은 저강도 운동을 통해 게임에 대비하여 신체를 활성화 시킵니다.


보통 주 2-3회를 훈련하는 아마추어 클럽 같은 경우에는 훈련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고강도 훈련, 신체 회복 기간, 시합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화요일, 목요일을 트레이닝 시간으로 잡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퍼포먼스 유지의 원칙



퍼포먼스 유지의 원칙은 수평적 변화의 원칙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견고한 계획을 통해 지속적인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것이 해당 원칙의 목적입니다.


조건부 연습의 원칙


실전에서 나타나야 하는 움직임은 가능한한 트레이닝에 자주 나타나야 합니다. 게임 모델의 특정 원칙이나 하위 원칙을 가르치거나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가장 적절한 방법은 적절한 연습을 만드는 것입니다. 훈련은 비슷하고 동일한 패턴의 수행을 포함해야 합니다. 실전보다 더 자주 특정 원칙이나 하위 원칙의 패턴이 나타나야만 선수가 습관화하여 실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술적 피로 및 집중의 원칙


“Concentration needs to be trained. It can be done by training according to a specific philosophy. I cannot dissociate training intensity with the concept of concentration. When I say that soccer is made by actions of high intensity, I also refer to the need of permanent concentration; it is implicit to the game.”  (Mourinho, in amieiro et al, 2006)



점진적 전진의 원칙


Vitor Frade가 2003년 했었던 말을 번역하였습니다. 


 "트레이닝 초기 시즌부터 선수들은 네 가지 국면에 의한 전술적 원칙을 알아야만 합니다. 선수들이 언제 어느 국면에서 해당 원칙을 적용해야하는지 이해하게 된다면 트레이너의 게임 모델을 시행을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전술적 주기화를 통해 먼저 수비 조직을 정비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팀은 자신감과 일관성을 획득하고, 코치는 다른 국면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선수와 팀의 진화에 따라 상위 원칙과 하위 원칙을 수립하고 제거합니다. 이 방법론적 원리는 서로 상호 작용하는 단기간 및 중장기의 두 가지 수준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롭은 "공과 함께하는 트레이닝은 거짓 이야기다. 달리는 것 보다 더 좋은 달리기 훈련법은 없다" 고 했습니다. 해외 이론이라고 유명한 감독의 이론이라고 맹신하지 말고 모든 트레이너 분들은 자신과 팀의 철학과 상황에 맞는 방법론을 찾기를 바랍니다.



file:///C:/Users/Bella/Downloads/Delgado-BordonauMendez-Villanueva_Tactical-periodization-mourinho-best-kept-secret_SJ2012.pdf

http://spielverlagerung.de/wp-content/uploads/2014/01/Periodisierung-Gesamt%C3%BCberblick.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