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논문] 유소년 축구에서 연속적인 경기가 신체 부하와 가속에 미치는 영향

2019. 3. 2. 10:13축구논문

유소년 축구에서 연속적인 경기가 신체 부하와 가속에 미치는 영향


유소년 대회간 짧은 기간 동안 경기를 반복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소년 선수들이 이런 일정하에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궁금하여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본 연구는 상파울로 대학교 스포츠 과학 팀과 브라질 레드불 잘츠부르크 등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15세 이하 선수들의 국제시합을 통해 총 이동거리, 고강도 러닝거리, 가속 횟수와 센체 부하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GPS를 통해 퍼포먼스가 측정되었고 연속 3일동안 5경기가 이루어 졌다. 매치간 분당 가속 주기와 신체 부하, 분당 신체 부하에서 많은 차이가 드러났다. 연속적인 경기가 잡혀있을 경우 신체 부하와 분당 가속 주기가 운동 강도의 객관적 지표로서 사용될수 있다.



연구대상이었던 팀인 "브라질 잘츠부르크"의 플레이 스타일과 경기간 양상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모른다는 점에서 측정된 수치를 객관적으로 읽기 어렵습니다. 레드불 뉴욕과의 경기에서 대부분의 지표가 다른 경기보다 낮음을 고려할때 상당히 수월하게 경기를 했다는 점을 알수있습니다. 이 세번째 경기에 후에 있을 다른 경기에 영향을 미쳤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당 가속 주기, 분당 신체부하, 신체부하가 다른 경기들과 차이가 많이 난 것을 고려했을 때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의 신뢰성은 가지고 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출처 : http://trainertalk.net/bbs/board.php?bo_table=thesis&wr_id=83